경세도량 (經世度量) : 세상을 다스려 나갈 만한 품성.
經世度量 한자 뜻 풀이
- 經(지날 경) : 날, 세로, 길, 떳떳하다, 법. 옷감을 짤 때 베틀의 세로로 엮는 날줄의 의미. 후에 '지나가다', '세로', '다스리다' 등의 의미 파생
- 世(인간 세) : 인간, 대(代), 대를 잇다, 세대, 해. '十十十'의 결합으로 삼십년을 의미하는 '세대'의 뜻 생성. 후에 '세상(世上)'의 의미를 파생함
- 度(법도 도) : 법도, 헤아리다, 제도, 한도, 정도. 손[又(우)]으로 헤아리고 잰다는 의미에서 '법도'의 의미를 생성함
- 量(헤아릴 량) : 헤아리다, 되, 말, 길이, 좋다. 물체의 경중(輕重)을 따져서 헤아린다는 의미로 '질량(質量)'을 의미. 위쪽의 '曰'이 도량의 형기 모양이고, '一'은 숫자, 아래 '里'는 'ᄅ'발음 차용
[世] 인간 세 (인간, 대(代), 대를 잇다, 세대, 해)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발산개세(拔山蓋世) : 힘은 산을 뽑을 만큼 매우 세고 기개는 세상을 덮을 만큼 웅대함을 이르는 말. [ (拔: 뺄 발) (山: 메 산) (蓋: 덮을 개) (世: 인간 세) ]
- 절세대미(絶世代美) : 이 세상(世上)에서는 견줄 사람이 없을 정도(程度)로 뛰어나게 아름다운 여자(女子). [ (絶: 끊을 절) (世: 인간 세) (代: 대신 대) (美: 아름다울 미) ]
- 창상세계(滄桑世界) : 급격히 바뀌어 변모하는 세상. [ (滄: 찰 창) (桑: 뽕나무 상)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
- 염량세태(炎凉世態) : 더웠다가 차가워지는 세상 인심이라는 뜻으로, 권세가 있을 때는 아부하여 좇고, 세력이 사라지면 푸대접하는 각박한 세상 인심을 이르는 말. [ (炎: 불꽃 염) (凉: 서늘할 량) (世: 인간 세) (態: 모양 태) ]
- 환고일세(環顧一世) : 온 세상을 빙 둘러본다는 뜻으로, 세상에 쓸 만한 사람이 없어 찾아 헤맴을 탄식하여 이르는 말. [ (環: 고리 환) (顧: 돌아볼 고) (一: 한 일) (世: 인간 세) ]
[度] 법도 도 (법도, 헤아리다, 제도, 한도, 정도)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도외치지(度外置之) : 마음에 두지 아니함. [ (度: 법도 도) (外: 바깥 외) (置: 둘 치) (之: 갈 지) ]
- 제도이생(濟度利生) : 중생을 제도하여 이익을 줌. [ (濟: 건널 제) (度: 법도 도) (生: 날 생) ]
- 타인유심여촌탁지(他人有心予忖度之) : 다른 사람의 심정(心情)을 나는 잘 짐작(斟酌)해 앎을 이르는 말. [ (他: 다를 타) (人: 사람 인) (有: 있을 유) (心: 마음 심) (予: 나 여) (忖: 헤아릴 촌) (度: 헤아릴 탁) (之: 갈 지) ]
- 도외시(度外視) : 상관하지 아니하거나 무시함. [ (度: 법도 도) (外: 바깥 외) (視: 볼 시) ]
- 치지도외(置之度外) : 마음에 두지 아니함. [ (置: 둘 치) (之: 갈 지) (度: 법도 도) (外: 바깥 외) ]
[經] 지날 경 (날, 세로, 길, 떳떳하다, 법)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우이독경(牛耳讀經) : 쇠귀에 경 읽기라는 뜻으로,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이르는 말. [ (牛: 소 우) (耳: 귀 이) (讀: 읽을 독) (經: 지날 경) ]
- 경국지재(經國之才) : 나라의 일을 맡아 다스릴 만한 재주. 또는 그런 재주를 가진 사람. [ (經: 지날 경) (國: 나라 국) (之: 갈 지) (才: 재주 재) ]
- 경달권변(經達權變) : 그때그때의 처지(處地)나 형편(形便)에 따라 알맞은 수단(手段)을 취함을 이르는 말. [ (經: 지날 경) (達: 통할 달) (權: 저울추 권) (變: 변할 변) ]
- 정경대원(正經大原) : 바른길과 큰 원칙. [ (正: 바를 정) (經: 지날 경) (大: 큰 대) (原: 언덕 원) ]
- 천경지위(天經地緯) : 하늘이 정하고 땅이 받드는 길이라는 뜻으로,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리나 법칙을 이르는 말. [ (天: 하늘 천) (經: 지날 경) (地: 땅 지) (緯: 씨 위) ]
[量] 헤아릴 량 (헤아리다, 되, 말, 길이, 좋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무량청정토(無量淸淨土)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淸: 맑을 청) (淨: 깨끗할 정) (土: 흙 토) ]
- 감개무량(感慨無量) : 마음속에서 느끼는 감동이나 느낌이 끝이 없음. 또는 그 감동이나 느낌. [ (感: 느낄 감) (慨: 분개할 개)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
- 호사난량(胡思亂量) : 몹시 뒤엉키어 어수선하게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 (胡: 오랑캐 호) (思: 생각할 사) (量: 헤아릴 량) ]
- 양체재의(量體裁衣) : 몸에 맞게 옷을 고친다는 뜻으로, 일의 처한 형편(形便)에 따라 적합(適合)하게 일을 처리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 (體: 몸 체) (裁: 마를 재) (衣: 옷 의) ]
- 무량세계(無量世界) : 한없이 크고 넓은 세계. [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
[세상]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호사불출문악사행천리(好事不出門惡事行千里) : 좋은 일은 좀체로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으나, 나쁜 일은 이내 널리 알려짐. [ (好: 좋을 호) (事: 일 사) (不: 아니 불) (出: 날 출) (門: 문 문) (惡: 악할 악) (事: 일 사) (行: 갈 행)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 초목구후(草木俱朽) : 초목과 함께 썩는다는 뜻으로, 세상에 이름을 남기지 못하고 죽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草: 풀 초) (木: 나무 목) (俱: 함께 구) (朽: 썩을 후) ]
- 천하지지(天下之志) : 세상 사람들의 생각이나 뜻. [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之: 갈 지) (志: 뜻 지) ]
[품성]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경세도량(經世度量) : 세상을 다스려 나갈 만한 품성. [ (經: 지날 경) (世: 인간 세) (度: 법도 도) (量: 헤아릴 량) ]
- 무소부재(無所不在) : 하나님의 적극적 품성의 하나로, 그 존재와 섭리가 모든 피조물 속에 미쳐 있음을 이르는 말. [ (無: 없을 무) (所: 바 소) (不: 아닌가 부) (在: 있을 재) ]
- 무시무종(無始無終) : (1)천주의 소극적 품성을 나타내는 말. (2)시작도 없고 끝도 없음. (3)우주의 근본 이치인 대아(大我)와 심체(心體)는 시작도 끝도 없이 항상 존재함. 진리 또는 진여(眞如)가 무한함을 이른다. [ (無: 없을 무) (始: 처음 시) (無: 없을 무) (終: 끝날 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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