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否에 관한 단어는 모두 127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否에 관한 단어는 모두 127개
- 부 (否) : 아니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
- 비 (否) : 육십사괘(六十四卦)의 하나. 건괘(乾卦)와 곤괘(坤卦)가 거듭된 것으로 하늘과 땅이 서로 사귀지 못함을 상징한다.
- 가부 (可否) : 찬성과 반대를 아울러 이르는 말.
- 거부 (拒否) : 요구나 제의 따위를 받아들이지 않고 물리침.
- 기부 (箕否) : 기자(箕子)의 후손으로 알려진 사람. 조선후(朝鮮侯)라고 이르다가 뒤에 왕이라고 하였다고 전하여진다.
- 낙부 (諾否) : 허락과 거절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당부 (當否) : 옳고 그름. 또는 마땅함과 그렇지 않음.
- 부결 (否決) : 의논한 안건을 받아들이지 아니하기로 결정함. 또는 그런 결정.
- 부인 (否認) : 어떤 내용이나 사실을 옳거나 그러하다고 인정하지 아니함.
- 부정 (否定) : 그렇지 아니하다고 단정하거나 옳지 아니하다고 반대함.
- 부편 (否便) : 회의에서 안건을 표결할 때 반대하는 편.
- 부표 (否票) : 회의에서 가부를 표결할 때에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표.
- 비괘 (否卦) : 육십사괘(六十四卦)의 하나. 건괘(乾卦)와 곤괘(坤卦)가 거듭된 것으로 하늘과 땅이 서로 사귀지 못함을 상징한다.
- 비부 (否婦) : 무지한 여인이나 부인.
- 비색 (否塞) : 운수가 꽉 막힘.
- 비운 (否運) : 막혀서 어려운 처지에 이른 운수.
- 비태 (否泰) : 막힌 운수와 터진 운수 즉, 불행과 행복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선부 (善否) : 좋음과 나쁨.
- 성부 (成否) : 일이 되고 안 됨.
- 숙부 (熟否) : 익음과 익지 아니함. 또는 성숙함과 미숙함.
- 신부 (信否) : 믿을 수 있는 일과 믿을 수 없는 일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실부 (實否) : 살림의 넉넉함과 넉넉하지 아니함.
- 안부 (安否) : 어떤 사람이 편안하게 잘 지내고 있는지 그렇지 아니한지에 대한 소식. 또는 인사로 그것을 전하거나 묻는 일.
- 양부 (良否) : 좋음과 나쁨.
- 여부 (與否) : 그러함과 그러하지 아니함.
- 연부 (然否) : 그러함과 그렇지 아니함.
- 장부 (臧否) : 착함과 착하지 못함.
- 적부 (適否) : 알맞음과 알맞지 아니함.
- 적부 (的否) : 꼭 그러함과 그러하지 아니함.
- 정부 (正否) : 바른 것과 그른 것.
- 존부 (存否) : 존재함과 존재하지 않음. 또는 생존함과 생존하지 않음.
- 진부 (眞否) : 참됨과 거짓됨. 또는 진짜와 가짜.
- 찬부 (贊否) : 찬성과 불찬성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채부 (採否) : 사람을 채용하고 채용하지 아니하는 것.
- 평부 (平否) : 어떤 사람이 편안하게 잘 지내고 있는지 그렇지 아니한지에 대한 소식. 또는 인사로 그것을 전하거나 묻는 일.
- 허부 (許否) : 허락함과 허락하지 아니함.
- 현부 (顯否) : 나타남과 나타나지 않음.
- 현부 (賢否) : 현명함과 그렇지 못함.
- 호부 (好否) : 좋음과 나쁨.
- 휴부 (休否) : 운이 막혀 통하지 아니함.
- 가부간 (可否間) : 옳거나 그르거나, 찬성하거나 반대하거나 어쨌든.
- 가부편 (可否便) : 회의에서, 찬성하는 편과 반대하는 편을 아울러 이르는 말.
- 거부감 (拒否感) : 어떤 것에 대해 받아들이고 싶지 않거나 물리치고 싶은 느낌.
- 거부권 (拒否權) : 거부할 수 있는 권리.
- 부인권 (否認權) : 부인할 수 있는 권리.
- 부정문 (否定文) :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 '철수는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그는 오늘 학교에 가지 못했다.', '무리하게 일을 하지 마라.' 따위이다.
- 부정성 (否定性) : 바람직하지 아니한 특성이나 성질.
- 부정식 (否定式) : 소전제에 있어서 가언 명제인 대전제의 후건(後件)을 부정하여 부정적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반가언적 삼단 논법. 이를테면, '공부를 잘하면 학자가 된다. 학자가 아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잘하지 않았다.'와 같은 따위가 있다.
- 부정어 (否定語) : 부정하는 뜻을 가진 말. '아니', '못', '아니다', '못하다', '말다' 따위이다.
- 부정적 (否定的) : 바람직하지 못한 것.
- 가부취결 (可否取決) : 회의에서, 회칙에 따라 의안(議案)의 가부를 결정함.
- 가타부타 (可타否타) : 어떤 일에 대하여 옳다느니 그르다느니 함.
- 거부하다 (拒否하다) : 요구나 제의 따위를 받아들이지 않고 물리치다.
- 부결되다 (否決되다) : 의논한 안건이 받아들여지지 아니하기로 결정되다.
- 부결하다 (否決하다) : 의논한 안건을 받아들이지 아니하기로 결정하다.
- 부인되다 (否認되다) : 어떤 내용이나 사실이 옳거나 그러하다고 인정되지 아니하다.
- 부인하다 (否認하다) : 어떤 내용이나 사실을 옳거나 그러하다고 인정하지 아니하다.
- 부정되다 (否定되다) : 그렇지 아니하다고 단정되거나 옳지 아니하다고 반대되다.
- 부정하다 (否定하다) : 그렇지 아니하다고 단정하거나 옳지 아니하다고 반대하다.
- 비색하다 (否塞하다) : 운수가 꽉 막히다.
- 신부양난 (信否兩難) : 믿기도 힘들고 아니 믿기도 어려움.
- 안부하다 (安否하다) : 어떤 사람이 편안하게 잘 지내는지 그렇지 아니한지에 대한 소식을 인사로 전하거나 묻다.
- 여부없다 (與否없다) : 조금도 틀림이 없어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여부없이 (與否없이) : 조금도 틀림이 없어 의심할 여지가 없이.
- 여부지사 (與否之事) : 틀리거나 의심할 여지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 일.
- 왈가왈부 (曰可曰否) : 어떤 일에 대하여 옳거니 옳지 아니하거니 하고 말함.
- 운부천부 (運否天賦) : 좋은 운명이건 나쁜 운명이건 모두 하늘이 내림을 이르는 말.
- 절대부정 (絕對否定) : 헤겔 변증법의 근본 법칙의 하나. 사물이나 정신은 모두 내부에 자기모순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첫 번째 자기를 부정하고, 다시 그 상대적 대립 그 자체를 부정하여 한층 높은 종합 통일로 나아가는 일이다. 여기서 얻어진 결과는 맨 처음의 규정보다 풍부한 내용을 가진다.
- 휴부하다 (休否하다) : 운이 막혔을 때 좋은 일을 행하다.
- 가부취결하다 (可否取決하다) : 회의에서, 회칙에 따라 의안(議案)의 가부를 결정하다.
- 왈가왈부하다 (曰可曰否하다) : 어떤 일에 대하여 옳거니 옳지 아니하거니 하고 말하다.
- 부정의 부정 (否定의否定) : 헤겔 변증법의 근본 법칙의 하나. 사물이나 정신은 모두 내부에 자기모순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첫 번째 자기를 부정하고, 다시 그 상대적 대립 그 자체를 부정하여 한층 높은 종합 통일로 나아가는 일이다. 여기서 얻어진 결과는 맨 처음의 규정보다 풍부한 내용을 가진다.
- 부정적 개념 (否定的槪念) : 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 부정적 명사 (否定的名辭) : 부정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곧 부정직(不正直), 무학(無學), 비합리(非合理), 무식(無識) 따위가 있다.
- 부정적 판단 (否定的判斷) : 어떤 사태가 성립함을 인정하지 아니하는 판단. 전통적 형식 논리학에서 주사(主辭)의 외연이 빈사(賓辭)의 외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나타내는 판단을 이른다.
- 긍정적 부정식 (肯定的否定式) : 선언적 삼단 논법의 한 형식으로서, 대전제를 이루는 선언 명제의 한 선언지를 소전제에서 긍정하고 나머지 선언지를 결론에서 부정하는 추리.
- 대통령 거부권 (大統領拒否權) : 대통령이 의회에서 가결된 법률안에 서명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 헌법에 규정되어 있으며 내각 책임제에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 법률안 거부권 (法律案拒否權) : 국회에서 의결되어 정부에 넘어온 법률안에 대하여 대통령이 이의(異議)가 있을 경우에 이의서를 첨부하여 국회에 재의(再議)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
- 부정적 긍정식 (否定的肯定式) : 선언적 삼단 논법의 한 형식으로서 대전제를 이루는 선언 명제의 한 선언지를 소전제에서 부정하고 나머지 선언지를 결론에서 긍정하는 추리. 일반적으로 선언적 삼단 논법이라고 하면 이런 형식의 추리를 가리킨다.
- 부정적 논리곱 (否定的論理곱) : 부정 회로와 논리곱 회로로 이루어지는 논리 연산. 출력이 논리곱 회로의 반대가 되어, 둘 다 '참'일 때만 출력이 '거짓'이 되고 나머지 경우는 모두 '참'이 된다.
- 부정적 논리합 (否定的論理合) : 출력이 논리합의 반대로 나오는 연산. 변수 '가'와 '나'가 주어졌을 때 '가'와 '나'가 모두 거짓일 때에만 출력이 '참'으로 나온다.
- 절대적 거부권 (絕對的拒否權) : 대통령이나 군주가 국회에서 통과된 법률안을 완전히 거부할 수 있는 권리.
- 절대적 부정성 (絕對的否定性) : 헤겔 변증법의 근본 법칙의 하나. 사물이나 정신은 모두 내부에 자기모순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첫 번째 자기를 부정하고, 다시 그 상대적 대립 그 자체를 부정하여 한층 높은 종합 통일로 나아가는 일이다. 여기서 얻어진 결과는 맨 처음의 규정보다 풍부한 내용을 가진다.
- 거부 반응 (拒否反應) : 조직이 잘 맞지 않는 장기를 이식하였을 때, 그것을 배제하려고 일어나는 생체 반응. 이식 후 처음 7~10일은 문제가 없어 보이나 곧 염증이나 괴사를 일으키게 된다.
- 병역 거부 (兵役拒否) : 종교적 신조나 반전사상적 입장에서 병역 의무를 거부하는 일.
- 부분 부정 (部分否定) : 말하는 사실이 꼭 전부에 대하여 성립된다고는 한정할 수 없는 부정. '전부가……라고는 할 수 없다'와 같은 형식이 대표적이다.
- 부정 개념 (否定槪念) : 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 부정 논리 (否定論理) : 데이터를 표기할 때에, 일반적인 상태와는 반대로 전압이 높은 상태를 '0', 전압이 낮은 상태를 '1'로 표현하는 일.
- 부정 명사 (否定名辭) : 부정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곧 부정직(不正直), 무학(無學), 비합리(非合理), 무식(無識) 따위가 있다.
- 부정 명제 (否定命題) : 부정 판단을 나타낸 명제. 전통적 형식 논리학에서, 주사(主辭)의 외연(外延)이 빈사(賓辭)의 외연에 포함되어 있지 아니함을 나타내는 명제를 이른다.
- 부정 부사 (否定副詞) : 용언의 앞에 놓여 그 내용을 부정하는 부사. '아니', '안', '못' 따위가 있다.
- 부정 소구 (否定訴求) : 광고에서, 상품의 장점이나 편리한 점 따위를 부정적인 면이나 상황과 연결하여 수용자에게 호소하는 일.
- 부정 신학 (否定神學) : 신(神)에 대해서는 적극적 규정에 대한 부정의 방법으로만 인식할 수 있다는 신학. 신은 피조물인 모든 존재자들과 근본적으로 달라 존재자들에 대하여 내릴 수 있는 적극적 규정을 사용하여 인식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부정 연산 (否定演算) : 논리 연산에서, 출력이 입력의 반대로 나오는 연산. 입력이 '참'이면 출력은 '거짓'으로, 입력이 '거짓'이면 출력은 '참'으로 나온다.
- 부정 연습 (否定練習) : 잘못된 동작을 고치기 위하여 그 동작을 그대로 연습하게 하는 일. 잘못인 줄 알고 연습함으로써, 잘못으로 이끄는 체제를 이해하여 동작을 수정할 수 있다.
- 부정 판단 (否定判斷) : 어떤 사태가 성립함을 인정하지 아니하는 판단. 전통적 형식 논리학에서 주사(主辭)의 외연이 빈사(賓辭)의 외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나타내는 판단을 이른다.
- 부정 회로 (否定回路) : 이진 부호 1과 0의 입력 신호에 대하여 각각 0과 1의 출력 신호가 나오는 회로.
- 이중 부정 (二重否定) : 한번 부정한 것을 다시 한번 부정하여 긍정을 나타내는 일.
- 자기 부정 (自己否定) : 자기 자신을 부정하는 일. 변증법적 발전의 논리에서 존재의 가장 근본적인 성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