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乏에 관한 단어는 모두 104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乏에 관한 단어는 모두 104개
- 핍 (乏) : '핍하다'의 어근. (핍하다: 수량 따위가 모자라다., 다하여 없다.)
- 핍 (乏) : 조선 순조 때에, 서양 음악의 계이름 파(Fa)를 이르던 말.
- 간핍 (艱乏) : '간핍하다'의 어근. (간핍하다: 살림이 매우 어려워 없는 것이 많다.)
- 결핍 (缺乏) :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지거나 모자람.
- 경핍 (罄乏) : 돈이나 물건 따위가 바닥이 나 다 없어짐.
- 곤핍 (困乏) : '곤핍하다'의 어근. (곤핍하다: 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을 만큼 지쳐 몹시 고단하다.)
- 공핍 (空乏) :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지거나 모자람.
- 과핍 (窠乏) : '과핍하다'의 어근. (과핍하다: 벼슬자리에 결원(缺員)이 없다.)
- 군핍 (窘乏) : '군핍하다'의 어근. (군핍하다: 필요한 것이 없거나 모자라 군색하고 아쉽다.)
- 궁핍 (窮乏) : 몹시 가난함.
- 궤핍 (匱乏) : 다하여 없어짐. 또는 없어져 다함.
- 기핍 (飢乏/饑乏) : 기근이 들어 먹을 것이 없거나 모자람.
- 기핍 (氣乏) : '기핍하다'의 어근. (기핍하다: 기력이 없거나 모자라다.)
- 낭핍 (囊乏) : 지갑이나 주머니가 텅 비어 있음.
- 내핍 (耐乏) : 물자가 없는 것을 참고 견딤.
- 빈핍 (貧乏) : 가난하여 아무것도 없음.
- 승핍 (承乏) : 마땅한 인재가 없어서 재능이 없는 사람이 벼슬을 함.
- 절핍 (絕乏) : 공급이 끊어져 아주 없어짐.
- 피핍 (疲乏) : 몸이나 마음이 지치어 고달픔.
- 핍궤 (乏匱) : 물자가 떨어짐.
- 핍뇨 (乏尿) : '소변감소증'의 전 용어. (소변 감소증: 생리적 증감의 범위를 넘어서 오줌의 양이 뚜렷하게 줄어드는 증상. 급성 콩팥염이나 많은 양의 몸 안 수분을 잃어버리는 것 따위가 원인이다.)
- 핍소 (乏少) : '핍소하다'의 어근. (핍소하다: 식량 따위가 충분하지 못하다.)
- 핍월 (乏月) : 음력 4월을 달리 이르는 말. 겨울 곡식은 다하고 여름 곡식은 아직 익지 않아 양식이 떨어지는 달이라는 데서 유래한다.
- 핍인 (乏人) : 인재(人材)가 달림.
- 핍재 (乏財) : 재산이 달림.
- 핍재 (乏材) : 인재(人材)가 달림.
- 핍전 (乏錢) : 돈이 떨어져 모자람.
- 핍절 (乏絕) : 공급이 끊어져 아주 없어짐.
- 핍진 (乏盡) : 재물이나 정력 따위가 모두 없어짐.
- 허핍 (虛乏) : '허핍하다'의 어근. (허핍하다: 굶주려서 기운이 없다.)
- 흠핍 (欠乏) : '흠핍하다'의 어근. (흠핍하다: 빠지거나 이지러져서 모자라는 데가 있다.)
- 간핍히 (艱乏히) : 살림이 매우 어려워 없는 것이 많은 형편으로.
- 결핍증 (缺乏症) : 무엇이 모자라 나타나는 증세.
- 곤핍히 (困乏히) : 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을 만큼 지쳐 몹시 고단하게.
- 군핍히 (窘乏히) : 필요한 것이 없거나 모자라 군색하고 아쉽게.
- 궁핍히 (窮乏히) : 몹시 가난하게.
- 핍뇨증 (乏尿症) : '소변감소증'의 전 용어. (소변 감소증: 생리적 증감의 범위를 넘어서 오줌의 양이 뚜렷하게 줄어드는 증상. 급성 콩팥염이나 많은 양의 몸 안 수분을 잃어버리는 것 따위가 원인이다.)
- 핍하다 (乏하다) : 수량 따위가 모자라다.
- 간핍하다 (艱乏하다) : 살림이 매우 어려워 없는 것이 많다.
- 결핍되다 (缺乏되다) :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지거나 모자라다.
- 결핍하다 (缺乏하다) : 다 써 없어지다.
- 경핍하다 (罄乏하다) : 돈이나 물건 따위가 바닥이 나 다 없어지다.
- 곤핍하다 (困乏하다) : 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을 만큼 지쳐 몹시 고단하다.
- 공핍하다 (空乏하다) :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지거나 모자라다.
- 과핍하다 (窠乏하다) : 벼슬자리에 결원(缺員)이 없다.
- 군핍하다 (窘乏하다) : 필요한 것이 없거나 모자라 군색하고 아쉽다.
- 궁핍하다 (窮乏하다) : 몹시 가난하다.
- 궤핍되다 (匱乏되다) : 다하여 없어지다.
- 궤핍하다 (匱乏하다) : 다하여 없어지다. 또는 없어져 다하다.
- 기핍하다 (氣乏하다) : 기력이 없거나 모자라다.
- 기핍하다 (飢乏하다/饑乏하다) : 기근이 들어 먹을 것이 없거나 모자라다.
- 낭핍일전 (囊乏一錢) : 가진 돈이 한 푼도 없음.
- 낭핍하다 (囊乏하다) : 지갑이나 주머니가 텅 비어 있다.
- 내핍하다 (耐乏하다) : 물자가 없는 것을 참고 견디다.
- 빈핍하다 (貧乏하다) : 가난하여 아무것도 없다.
- 승핍하다 (承乏하다) : 마땅한 인재가 없어서 재능이 없는 사람이 벼슬을 하다.
- 인곤마핍 (人困馬乏) : 사람과 말이 모두 지쳐 피곤함.
- 절핍되다 (絕乏되다) : 공급이 끊어져 아주 없어지다.
- 절핍하다 (絕乏하다) : 공급이 끊어져 아주 없어지다.
- 피핍하다 (疲乏하다) : 몸이나 마음이 지치어 고달프다.
- 핍궤하다 (乏匱하다) : 물자가 떨어지다.
- 핍소하다 (乏少하다) : 식량 따위가 충분하지 못하다.
- 핍인하다 (乏人하다) : 인재(人材)가 달리다.
- 핍재하다 (乏財하다) : 재산이 달리다.
- 핍재하다 (乏材하다) : 인재(人材)가 달리다.
- 핍전하다 (乏錢하다) : 돈이 떨어져 모자라다.
- 핍절하다 (乏絕하다) : 공급이 끊어져 아주 없어지다.
- 핍진하다 (乏盡하다) : 재물이나 정력 따위가 모두 없어지다.
- 허핍하다 (虛乏하다) : 굶주려서 기운이 없다.
- 흠핍하다 (欠乏하다) : 빠지거나 이지러져서 모자라는 데가 있다.
- 인곤마핍하다 (人困馬乏하다) : 사람과 말이 모두 지쳐 피곤하다.
- 궁핍화 법칙 (窮乏化法則) :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자본은 한곳으로 축적되고 노동 생산력은 발전하나, 상대적으로 노동 계급은 빈곤과 생활 환경의 악화를 겪게 된다는 법칙. 마르크스가 ≪자본론≫에서 주장하였다.
- 궁핍화 성장 (窮乏化成長) : 한 나라의 경제가 외국과의 무역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 경제 성장은 이루어지지만 불리한 교역 조건 때문에 국민의 실질 소득은 낮아지는 현상.
- 궁핍화 이론 (窮乏化理論) :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자본은 한곳으로 축적되고 노동 생산력은 발전하나, 상대적으로 노동 계급은 빈곤과 생활 환경의 악화를 겪게 된다는 법칙. 마르크스가 ≪자본론≫에서 주장하였다.
- 비타민 결핍증 (vitamin缺乏症) :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모든 질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야맹증, 각기, 괴혈병, 구루병 따위가 있다.
- 비타민 에이 결핍증 (vitamin A缺乏症) : 비타민 에이가 모자라 시력이 약하여지는 증상. 결막과 각막에 염증 궤양이 생기기 쉽고, 어린이들은 잘 자라지 못하고 기관지염, 폐렴, 깔때기염에 걸린다.
- 비타민 케이 결핍증 (vitamin K缺乏症) : 비타민 케이가 모자라 피가 나고 잘 멎지 아니하는 증상이 생기는 병. 항생제를 너무 많이 써서 창자에서 비타민 케이를 만드는 세균을 많이 죽일 때나, 간담도(肝膽道) 계통의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이 비타민의 작용을 방해하는 물질을 많이 쓸 때 생길 수 있다. 이 병에 걸리면 피부에 출혈반들이 나타나고, 잇몸ㆍ배꼽ㆍ위장관에서의 출혈이 있다.
- 비타민 피피 결핍증 (vitamin PP缺乏症) : 비타민 피피가 모자라 피부염, 소화 장애, 신경염 증상이 생기는 병. 탄수화물, 단백질, 포르피린, 지질 대사 따위가 장애를 받아서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킨다. 햇빛을 많이 받는 손등, 발등, 팔다리, 목 따위에 물집, 염증, 갈색의 색소 침착이 생기고 구역질, 구토, 설사, 소화 장애가 나타나며, 신경 증상으로서 피로감, 현기증, 다발 근육염, 시력 장애, 신경 쇠약, 정신 장애까지 생길 수 있다.
- 후천성 면역 결핍증 (後天性免疫缺乏症) : '후천면역결핍증'의 전 용어. (후천 면역 결핍증: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에 의하여 면역 세포가 파괴됨으로써 인체의 면역 능력이 극도로 저하되어 병원체에 대하여 무방비 상태에 이르는 병. 최초 감염으로부터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평균 10년 정도 걸리며 사망률이 대단히 높다. 성적 접촉, 오염 주사기 사용, 오염 혈액 및 혈액 제제 사용, 감염된 산모로부터의 수직 감염 따위에 의하여 감염된다.)
- 비타민 디 결핍증 (vitamin D缺乏症) : 비타민 디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을 통틀어 이르는 말. 비타민 디는 뼈와 이에 칼슘이 가라앉는 것을 돕는데, 이것이 부족하면 어린이들은 키가 잘 자라지 못하고 팔다리가 휘며 설사증ㆍ기관지염ㆍ폐렴 따위에 잘 걸리고, 어른들은 뼈가 부러지기 쉽다.
- 비타민 시 결핍증 (vitamin C缺乏症) : 비타민 시가 모자라 출혈 증상을 일으키는 병. 피부 특히 털구멍, 점막, 근육, 뼈막, 관절 주위에 출혈이 있고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온몸의 영양 상태가 나빠지고 미열, 빈혈, 호흡 곤란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 비타민 비 원 결핍증 (vitamin B one缺乏症) : 비타민 비 원이 모자라 신경염이 생기는 병. 위장관 질병으로 비타민의 흡수가 장애될 때 생기는데, 무기력ㆍ지각 이상ㆍ구역질ㆍ구토ㆍ설사ㆍ심장 기능 장애ㆍ전신 부기 증상이 나타난다.
- 비타민 비 투 결핍증 (vitamin B two缺乏症) : 비타민 비 투가 모자라 피부와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 위장관 질병이 있어서 이 비타민이 잘 흡수되지 못할 때나 간병과 감염증 환자, 임신부들에게서 이 비타민의 소비량이 많아질 때 걸린다. 피부가 메마르고 거칠어지며 입술과 입 가장자리, 혀에 염증이 생긴다.
- 내핍 예산 (耐乏豫算) : 필요하고 불가결한 경비가 증가하여 국민이 무거운 조세 부담을 안도록 되어 있는 예산.
- 면역 결핍 (免疫缺乏) : 항원 자극에 대하여 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보이지 않는 일.
- 산소 결핍증 (酸素缺乏症) : 몸의 각 조직에 산소가 부족한 상태. 폐나 순환 계통의 병 또는 빈혈 따위가 일어나고 뇌에 영향을 크게 준다. 잦은맥박, 호흡 촉박, 정신 장애 따위를 일으킨다.
- 색소 결핍증 (色素缺乏症) : 선천적으로 피부에 색소가 적은 증상.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도 눈에 색소가 부족한 경우이다.
- 위산 결핍증 (胃酸缺乏症) : 무산증과 위산 감소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위 점막의 위축, 위의 확장, 위염, 위암, 위액 결핍 따위가 원인이 된다.
- 위액 결핍증 (胃液缺乏症) : 위산 결핍증으로 위액의 분비가 떨어지거나 없어지는 병. 노인에게 많이 일어나는데, 신경성 따위로 생기며 설사, 위 중압감, 식욕 부진, 구역 따위의 증상을 나타낸다.
- 탄산 결핍증 (炭酸缺乏症) : 혈액이나 조직 속에 탄산 이온이 정상보다 적은 상태.
- 근린 궁핍화 정책 (近鄰窮乏化政策) : 다른 나라의 희생 위에 자기 나라의 번영이나 경기 회복을 도모하려는 대외 경제 정책. 자기 나라 위주의 수출 확대나 수입 제한으로 다른 나라의 수입 증가나 수출 감소를 초래하는 일 따위를 이른다. 영국의 경제학자 로빈슨(Robinson, J. V.)이 명명하였다.
- 철분 결핍성 빈혈 (鐵分缺乏性貧血) : '철분결핍빈혈'의 전 용어. (철분 결핍 빈혈: 적혈구 속의 색소를 합성하는 데에 필요한 철분이 모자라서 생기는 빈혈. 철분의 섭취가 모자라거나 흡수가 나쁠 때, 또는 철분을 많이 잃거나 소모가 늘어난 경우에 일어난다.)
- 산소 결핍 공기 (酸素缺乏空氣) : 공사장의 땅속 구멍이나 묵은 우물 속에 괴어 있어 산소가 결핍된 공기. 이 공기를 마시면 질식사하게 되어 지하 공사장에서 생기는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철분 결핍 빈혈 (鐵分缺乏貧血) : 적혈구 속의 색소를 합성하는 데에 필요한 철분이 모자라서 생기는 빈혈. 철분의 섭취가 모자라거나 흡수가 나쁠 때, 또는 철분을 많이 잃거나 소모가 늘어난 경우에 일어난다.
- 면역 결핍 증후군 (免疫缺乏症候群) : 면역 기구에 어떤 이상이 있어서 병에 걸린 뒤에도 그 병에 면역이 되지 않고 인공 면역도 되지 않는 병. 젖먹이에게 주로 많은데, 선천 이상 체질에서 오는 난치병인 경우와 생후 백혈병ㆍ재생 불량성 빈혈 따위가 원인이 되어 생긴 후천적인 경우가 있다.
- 원발 면역 결핍증 (原發免疫缺乏症) : 림프구의 기능 저하, 면역 글로불린의 생성 감소 따위와 같이 선천적으로 면역 기구에 결함이 있어 생기는 병.
- 위액 분비 결핍증 (胃液分泌缺乏症) : 위산 결핍증으로 위액의 분비가 떨어지거나 없어지는 병. 노인에게 많이 일어나는데, 신경성 따위로 생기며 설사, 위 중압감, 식욕 부진, 구역 따위의 증상을 나타낸다.
- 응고 인자 결핍증 (凝固因子缺乏症) : 혈액 응고와 관계있는 인자가 부족하여 피가 나면 잘 멎지 않는 병.
- 후천 면역 결핍증 (後天免疫缺乏症) :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에 의하여 면역 세포가 파괴됨으로써 인체의 면역 능력이 극도로 저하되어 병원체에 대하여 무방비 상태에 이르는 병. 최초 감염으로부터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평균 10년 정도 걸리며 사망률이 대단히 높다. 성적 접촉, 오염 주사기 사용, 오염 혈액 및 혈액 제제 사용, 감염된 산모로부터의 수직 감염 따위에 의하여 감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