량민오착 (良民誤捉)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良民誤捉 한자 뜻 풀이
- 良(좋을 량) : 좋다, 무덤, 도깨비, 망량(罔兩), 잘. 좋고 진실된 의미에서 '어질다'는 뜻을 생성함.
- 民(백성 민) : 백성, 어둡다,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 어리석음. 칼로 눈을 찌르는 모양인데, 고대 전재 포로를 노예로 만들기 위해 사용한 것에서 만듦. 낮은 계급의 사람의 의미로 사용됨
- 誤(그릇할 오) : 그릇하다, 그릇되게 하다, 미혹(迷惑)되게 하다, 잘못, 미혹(迷惑). 말을 화려하게 해서 사람을 미혹시키다는 의미에서 '그릇되다'는 뜻 생성
- 捉(잡을 착) : 잡다. 손을 뻗쳐 따라 붙어 '잡는다'의 의미 생성. 足은 발음 역할도 함
[捉] 잡을 착 (잡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포풍착영(捕風捉影) : 바람을 잡고 그림자를 붙든다는 뜻으로, 믿음직하지 않고 허황한 언행을 이르는 말. [ (捕: 잡을 포) (風: 바람 풍) (捉: 잡을 착) (影: 그림자 영) ]
- 량민오착(良民誤捉)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 (民: 백성 민) (誤: 그릇할 오) (捉: 잡을 착) ]
- 대인착도(代人捉刀) : 남을 대신(代身)하여 일을 함. [ (代: 대신 대) (人: 사람 인) (捉: 잡을 착) (刀: 칼 도) ]
[民] 백성 민 (백성, 어둡다,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 어리석음)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태고지민(太古之民) : 아득한 옛적의 순박한 백성. [ (太: 클 태) (古: 예 고) (之: 갈 지) (民: 백성 민) ]
- 부국안민(富國安民) : 나라를 넉넉하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백성들을 편안하게 안정시킨다는 의미. [ (富: 가멸 부)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
- 생민지시만복지원(生民之始萬福之原) : 백성(百姓)을 태어나게 하는 시초(始初)요, 일만가지 복의 근원(根源)임. [ (生: 날 생) (民: 백성 민) (之: 갈 지) (始: 처음 시) (萬: 일만 만) (福: 복 복) (之: 갈 지) (原: 언덕 원) ]
- 경천근민(敬天勤民) :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함. [ (敬: 공경 경) (天: 하늘 천) (勤: 부지런할 근) (民: 백성 민) ]
[良] 좋을 량 (좋다, 무덤, 도깨비, 망량(罔兩), 잘)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양이천석(良二千石) : 선정(善政)을 베푸는 지방 장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한(漢)나라 때에 태수(太守)의 연봉이 이천 석이었던 데서 유래한다. [ (二: 두 이) (千: 일천 천) (石: 돌 석) ]
- 량민오착(良民誤捉)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 (民: 백성 민) (誤: 그릇할 오) (捉: 잡을 착) ]
- 정금양옥(精金良玉) : 정교하게 다듬은 금과 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인품이나 시문이 맑고 아름다움을 이르는 말. [ (精: 정미할 정) (金: 쇠 금) (玉: 구슬 옥) ]
- 대안불식사득량찬(對案不食思得良饌) : 밥상을 대하고서 잡수시지 않으면 좋은 음식(飮食) 얻을 것을 생각함. [ (對: 대답할 대) (案: 책상 안) (不: 아니 불) (食: 밥 식) (思: 생각할 사) (得: 얻을 득) (良: 좋을 량) (饌: 반찬 찬) ]
- 상유양심(尙有良心) : 악한 일을 한 사람에게도 양심은 남아 있다는 뜻으로, 바르게 인도할 여지가 있음을 이르는 말. [ (尙: 오히려 상) (有: 있을 유) (心: 마음 심) ]
[誤] 그릇할 오 (그릇하다, 그릇되게 하다, 미혹(迷惑)되게 하다, 잘못, 미혹(迷惑))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총명자오(聰明自誤) : 총명(聰明)하기 때문에 스스로 일생(一生)을 그르침. [ (聰: 귀밝을 총) (明: 밝을 명) (自: 스스로 자) (誤: 그릇할 오) ]
- 량민오착(良民誤捉)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 (民: 백성 민) (誤: 그릇할 오) (捉: 잡을 착) ]
- 오자낙서(誤字落書) : 글자를 잘못 쓰거나 빠뜨리고 쓰는 일. 또는 그 글자. [ (誤: 그릇할 오) (字: 글자 자) (書: 글 서) ]
- 다우지인당사무오(多友之人當事無誤) : 벗이 많은 사람은 일을 당(當)하여 그르침이 없음. [ (多: 많을 다) (友: 벗 우) (之: 갈 지) (人: 사람 인) (當: 마땅할 당) (事: 일 사) (無: 없을 무) (誤: 그릇할 오) ]
- 노어지오(魯魚之誤) : 노(魯) 자와 어(魚) 자가 비슷하여 틀리기 쉽다는 데서, 글씨를 잘못 쓰기 쉬움을 이르는 말. [ (魚: 고기 어) (之: 갈 지) (誤: 그릇할 오) ]
[양]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연시매최(年矢每催) : 화살같이 매양 재촉함. [ (矢: 화살 시) (每: 매양 매) (催: 재촉할 최) ]
- 망양지탄(望洋之嘆) : 망양지탄(望洋之歎). [ (望: 바랄 망) (洋: 바다 양) (之: 갈 지) (嘆: 탄식할 탄) ]
- 양상도회(梁上塗灰) : (1)'양상도회'의 북한어. (2)들보 위에 회(灰)를 바른다는 뜻으로, 얼굴에 분을 많이 바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上: 위 상) (塗: 진흙 도) (灰: 재 회) ]
[죄]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다발장리(多發將吏) : 조선 시대에, 수령이 죄인을 잡으려고 많은 수의 포교(捕校)와 사령(使令)을 보내던 일. [ (多: 많을 다) (發: 필 발) (將: 장수 장) (吏: 벼슬아치 리) ]
- 개개복초(個個服招) : 죄를 낱낱이 자백함. [ (個: 낱 개) (個: 낱 개) (服: 옷 복) (招: 부를 초) ]
- 호천불문(呼天不聞) : 하늘을 불러도 듣지 않는다는 뜻으로, 하늘을 부르며 죄의 억울함을 하소연하여도 하늘에 들리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 (呼: 부를 호) (天: 하늘 천) (不: 아니 불) (聞: 들을 문) ]
- 축조발명(逐條發明) : 조목조목 따져 가면서 죄가 없음을 변명함. [ (逐: 쫓을 축) (條: 가지 조) (發: 필 발) (明: 밝을 명) ]
- 대역무도(大逆無道) : 임금이나 나라에 큰 죄를 지어 도리에 크게 어긋나 있음. 또는 그런 짓. [ (大: 큰 대) (逆: 거스를 역) (無: 없을 무) (道: 길 도) ]
[사람]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인귀상반(人鬼相半)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人: 사람 인) (鬼: 귀신 귀) (相: 서로 상) (半: 반 반) ]
- 천방지방(天方地方)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天: 하늘 천) (方: 모 방) (地: 땅 지) (方: 모 방) ]
- 살활지권(殺活之權)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殺: 죽일 살) (活: 살 활) (之: 갈 지) (權: 저울추 권) ]
- 혼비중천(魂飛中天)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魂: 넋 혼) (飛: 날 비) (中: 가운데 중) (天: 하늘 천) ]
- 삼익우(三益友)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 (三: 석 삼) (益: 더할 익) (友: 벗 우) ]
[양민]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량민오착(良民誤捉)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 (民: 백성 민) (誤: 그릇할 오) (捉: 잡을 착) ]
- 압량위천(壓良爲賤) : 양민을 억눌러서 강제로 종으로 삼음. [ (壓: 누를 압) (良: 좋을 량) (爲: 할 위) (賤: 천할 천) ]
- 양순음위(陽順陰違) : 겉으론 순하면서 속으론 어긴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양민(良民)을 가장하고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는 나쁜 짓을 행하는 도적(盜賊)이나 비적(匪賊) 따위를 이르는 말. [ (陽: 볕 양) (順: 순할 순) (陰: 응달 음) (違: 어길 위) ]
[잡음]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량민오착(良民誤捉) : (1)죄 없는 사람을 잘못 잡음. (2)'양민오착'의 북한어. [ (民: 백성 민) (誤: 그릇할 오) (捉: 잡을 착) ]
- 삼도득신(三度得伸) : 송사(訟事)에서 초심(初審), 재심(再審), 삼심(三審)을 계속하여 승소하는 일. [ (三: 석 삼) (度: 법도 도) (得: 얻을 득) (伸: 펼 신) ]
- 만경출사(萬頃出師) : 포교(捕校)가 정처 없이 돌아다니면서 죄인(罪人)을 잡음. [ (萬: 일만 만) (頃: 밭넓이 경) (出: 날 출) (師: 스승 사) ]
- 등시포착(登時捕捉) : 죄를 저지른 범인을 현장에서 붙잡음. [ (登: 오를 등) (時: 때 시) (捕: 잡을 포) (捉: 잡을 착) ]
- 망타(網打) :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다 잡음을 이르는 말. [ (網: 그물 망) (打: 칠 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