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6일 일요일

박시제중: 博施濟衆

박시제중 (博施濟衆) :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서 뭇사람을 구제함.



博施濟衆 한자 뜻 풀이

  • 博(넓을 박) : 넓다, 넓히다, 도박, 넓이, 노름함. 사방으로 갖추어져 있는 '十'의 의미에서 '넓다'는 의미 생성. '尃(부)'는 발음 요소
  • 施(베풀 시) : 베풀다, 은혜, 버리다, 옮다, 기울다. 일을 벌이거나 시행한다는 의미에서 '베풀다'는 뜻 생성
  • 濟(건널 제) : 건너다, 많고 성하다, 나루터, 구제하다, 더하다. 본래 물을 '건넌다'는 의미에서 만든 글자. 후에 빠진 사람을 건져준다는 의미에서 '구제하다'는 의미 생성
  • 衆(무리 중) : 무리, 땅, 차조, 메뚜기, 많다. 갑골문에서는 태양 아래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는 의미로 보아 '많다', '무리' 등의 뜻을 생성함


[博] 넓을 박 (넓다, 넓히다, 도박, 넓이, 노름함)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박인방증 획순 이미지 박인방증(博引旁證) : 널리 예(例)를 인용하고 두루 증거를 보여 논함. [ (: 넓을 박) (: 당길 인) (: 곁 방) (: 증거 증) ]
  • 박이부정(博而不精) : 널리 알지만 정밀하지는 못함. [ (: 넓을 박) (: 말 이을 이) (: 아닌가 부) (: 정미할 정) ]
  • 박학다식(博學多識) : 학식이 넓고 아는 것이 많음. [ (: 넓을 박) (: 배울 학) (: 많을 다) (: 알 식) ]
  • 박문강식(博聞强識) : 널리 사물(事物)을 보고 들어 잘 기억(記憶)하고 있음. [ (: 넓을 박) (: 들을 문) (: 굳셀 강) (: 알 식) ]
  • 다문박식(多聞博識) : 보고 들은 것이 많고 아는 것이 많음. [ (: 많을 다) (: 들을 문) (: 넓을 박) (: 알 식) ]

[施] 베풀 시 (베풀다, 은혜, 버리다, 옮다, 기울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거저척이 획순 이미지 거저척이(遽篨戚施) : 엎드릴 수도 없고, 위를 쳐다볼 수도 없는 병이란 뜻으로, 오만(傲慢)하고 아첨(阿諂)하는 사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거저(遽篨)는 새가슴, 척이(戚施)는 곱사등이. [ (: 갑자기 거) (: 대자리 저) (: 겨레 척) (: 옮을 이) ]
  • 계무소시(計無所施) : 꾀는 있으나 쓸 만한 곳이 없음. [ (: 셀 계) (: 없을 무) (: 바 소) (: 베풀 시) ]
  • 서시유소추(西施有所醜) : 미인(美人)인 서시에게도 추한 데가 있다는 뜻으로, 현인(賢人)에게도 단점(短點)이 있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西: 서녘 서) (: 베풀 시) (: 있을 유) (: 바 소) (: 더러울 추) ]
  • 방원가시(方圓可施) : 方形(방형)에나 원형(圓形)에나 다 잘 들어맞다는 뜻으로, 갖가지 재능(才能)이 있어서 어떤 일에도 적합(適合)함을 이르는 말. [ (: 모 방) (: 둥글 원) (: 옳을 가) (: 베풀 시) ]
  • 모시숙자(毛施淑姿) : 모(毛)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女子)이고, 시(施)는 월의 서시(西施)라는 여자(女子)인데, 모두 절세미인(絶世美人)이었음. [ (: 털 모) (: 베풀 시) (: 맑을 숙) (姿: 맵시 자) ]

[濟] 건널 제 (건너다, 많고 성하다, 나루터, 구제하다, 더하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제도이생 획순 이미지 제도이생(濟度利生) : 중생을 제도하여 이익을 줌. [ (: 건널 제) (: 법도 도) (: 날 생) ]
  • 제세지재(濟世之才) : 세상을 구제할 만한 재주. 또는 그 재주를 가진 사람. [ (: 건널 제) (: 인간 세) (: 갈 지) (: 재주 재) ]
  • 제제창창(濟濟蹌蹌) : 몸가짐이 위엄이 있고 질서가 정연함. [ (: 건널 제) (: 건널 제) (: 추창할 창) (: 추창할 창) ]
  • 제세안민(濟世安民) : 세상을 구제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 (: 건널 제) (: 인간 세) (: 편안할 안) (: 백성 민) ]

[衆] 무리 중 (무리, 땅, 차조, 메뚜기, 많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효수경중 획순 이미지 효수경중(梟首警衆) : 죄인의 목을 베어 높은 곳에 매달아 놓아 뭇사람을 경계하던 일. [ (: 올빼미 효) (: 머리 수) (: 경계할 경) (: 무리 중) ]
  • 득중득국(得衆得國) : 대중을 얻으면 나라를 얻는다는 뜻으로, 대중의 마음을 얻으면 나라도 얻을 수 있다는 의미. [ (: 얻을 득) (: 무리 중) (: 얻을 득) (: 나라 국) ]
  • 대중공양(大衆供養) : 신자(信者)가 여러 승려에게 음식을 차려 대접하는 일. [ (: 큰 대) (: 무리 중) (: 이바지할 공) (: 기를 양) ]

[구제]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제세지재 획순 이미지 제세지재(濟世之才) : 세상을 구제할 만한 재주. 또는 그 재주를 가진 사람. [ (: 건널 제) (: 인간 세) (: 갈 지) (: 재주 재) ]
  • 본원왕생(本願往生) : 부처의 발원으로 구제를 받아 극락에 왕생하는 일. [ (: 밑 본) (: 원할 원) (: 갈 왕) (: 날 생) ]
  • 구국간성(救國干城) : 나라를 구하는 방패와 성. [ (: 건질 구) (: 나라 국) (: 방패 간) (: 성 성) ]
  • 낙정하석(落穽下石) : 함정에 빠진 사람에게 돌을 떨어뜨린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인 사람을 도와주기는커녕 도리어 괴롭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허방다리 정) (: 아래 하) (: 돌 석) ]

[대중]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효수경중 획순 이미지 효수경중(梟首警衆) : 죄인의 목을 베어 높은 곳에 매달아 놓아 뭇사람을 경계하던 일. [ (: 올빼미 효) (: 머리 수) (: 경계할 경) (: 무리 중) ]
  • 득중득국(得衆得國) : 대중을 얻으면 나라를 얻는다는 뜻으로, 대중의 마음을 얻으면 나라도 얻을 수 있다는 의미. [ (: 얻을 득) (: 무리 중) (: 얻을 득) (: 나라 국) ]
  • 중노난범(衆怒難犯) : 분노하여 일어선 대중을 당하여 내기 어려움. [ (: 무리 중) (: 성낼 노) (: 어려울 난) (: 범할 범) ]
  • 인언이박(仁言利博) : 어진 말은 이로움이 넓다는 뜻으로, 인덕(仁德)이 있는 사람의 말은 널리 대중에게까지 이익을 미친다는 의미. [ (: 어질 인) (: 말씀 언) (: 넓을 박) ]
  • 갈식(喝食) : (1)선원에서, 식사 때에 대중들에게 탕과 반찬의 종류를 알리는 소임. (2)선원에서, 식사 때에 심부름하는 아이. [ (: 꾸짖을 갈) (: 밥 식) ]

[사랑]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마정방종 획순 이미지 마정방종(摩頂放踵) : 정수리부터 발꿈치까지 모두 닳는다는 뜻으로, 온몸을 바쳐서 남을 위하여 희생함을 이르는 말. [ (: 갈 마) (: 정수리 정) (: 놓을 방) (: 뒤꿈치 종) ]
  • 상화하목(上和下睦)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恭敬)함으로써 화목(和睦)이 됨. [ (: 위 상) (: 고를 화) (: 아래 하) (: 화목할 목) ]
  • 애막조지(愛莫助之) : 사랑하나 도와줄 수가 없음. [ (: 사랑 애) (: 없을 막) (: 도울 조) (: 갈 지) ]
  • 화조사(花鳥使) : 남녀 사이의 애정에 관계되는 일을 심부름하여 주는 사람. [ (: 꽃 화) (: 새 조) (使: 부릴 사) ]
  • 가슬추연(加膝墜淵) : 무릎에 앉혀 귀여워하거나 연못에 빠뜨린다는 뜻으로, 사랑과 미움을 기분(氣分)에 따라 나타냄으로써 그 언행(言行)이 예에 벗어남을 이르는 말. [ (: 더할 가) (: 무릎 슬) (: 떨어질 추) (: 못 연) ]

[은혜]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우로지택 획순 이미지 우로지택(雨露之澤) : 이슬과 비의 덕택이라는 뜻으로, 왕의 넓고 큰 은혜를 이르는 말. [ (: 비 우) (: 이슬 로) (: 갈 지) (: 못 택) ]
  • 불비지혜(不費之惠) : 자기에게는 해가 될 것이 없어도 남에게는 이익이 될 만하게 베풀어 주는 은혜. [ (: 아니 불) (: 쓸 비) (: 갈 지) (: 은혜 혜) ]
  • 망은배의(忘恩背義) : 은혜를 모르거나 잊고 의리를 배반함. [ (: 잊을 망) (: 은혜 은) (: 등 배) (: 옳을 의) ]
  • 천은망극(天恩罔極) : 임금의 은혜가 한없이 두터움. [ (: 하늘 천) (: 은혜 은) (: 그물 망) (: 다할 극) ]

[의미]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거기부정 획순 이미지 거기부정(擧棋不定)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 들 거) (: 바둑 기) (: 아닌가 부) (: 정할 정) ]
  • 속수무책(束手無策)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 묶을 속) (: 손 수) (: 없을 무) (: 꾀 책) ]
  • 공전절후(空前絶後)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 빌 공) (: 앞 전) (: 끊을 절) (: 뒤 후) ]
  • 우이독경(牛耳讀經) : 쇠귀에 경 읽기라는 뜻으로,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이르는 말. [ (: 소 우) (: 귀 이) (: 읽을 독) (: 지날 경) ]

[뭇사람]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효수경중 획순 이미지 효수경중(梟首警衆) : 죄인의 목을 베어 높은 곳에 매달아 놓아 뭇사람을 경계하던 일. [ (: 올빼미 효) (: 머리 수) (: 경계할 경) (: 무리 중) ]
  • 만인주지(萬人周知) : 모든 사람이 두루 앎. [ (: 일만 만) (: 사람 인) (: 두루 주) (: 알 지) ]
  • 사해형제(四海兄弟) : 온 세상 사람이 모두 형제와 같다는 뜻으로, 친밀함을 이르는 말. ≪논어≫의 <안연편(顔淵篇)>에서 사해 안에 있는 사람을 모두 형제라고 한 데서 유래한다. [ (: 넉 사) (: 바다 해) (: 맏 형) (: 아우 제) ]
  • 이일경백(以一警百) : 한 사람을 벌하여 뭇사람의 경계가 되게 함. [ (: 써 이) (: 한 일) (: 경계할 경) (: 일백 백) ]
  • 중의성림(衆議成林) : 뭇사람들의 의논은 평지에 숲도 이룬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말하면 그렇지 않은 일도 그럴 듯하게 되어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 무리 중) (: 의논할 의) (: 이룰 성) (: 수풀 림) ]

[뭇사람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만인주지 획순 이미지 만인주지(萬人周知) : 모든 사람이 두루 앎. [ (: 일만 만) (: 사람 인) (: 두루 주) (: 알 지) ]
  • 사해형제(四海兄弟) : 온 세상 사람이 모두 형제와 같다는 뜻으로, 친밀함을 이르는 말. ≪논어≫의 <안연편(顔淵篇)>에서 사해 안에 있는 사람을 모두 형제라고 한 데서 유래한다. [ (: 넉 사) (: 바다 해) (: 맏 형) (: 아우 제) ]
  • 중의성림(衆議成林) : 뭇사람들의 의논은 평지에 숲도 이룬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말하면 그렇지 않은 일도 그럴 듯하게 되어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 무리 중) (: 의논할 의) (: 이룰 성) (: 수풀 림) ]
  • 박시제중(博施濟衆) :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서 뭇사람을 구제함. [ (: 넓을 박) (: 베풀 시) (: 건널 제) (: 무리 중) ]
  • 중심성성(衆心成城) : 여러 사람의 마음이 성을 이룬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마음이 하나로 단결하면 성처럼 굳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무리 중) (: 마음 심) (: 이룰 성) (: 성 성) ]

wordrow.kr에 접속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살펴보세요.

가장 최근 게시물.

Privacy Policy

  Privacy Policy WORDROW built the wordrow.kr as an Ad Supported website. This SERVICE is provided by WORDROW at no cost and is intended for...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