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맹랑 (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虛無孟浪 한자 뜻 풀이
- 虛(빌 허) : 비다, 비우다, 틈, 무념무상(無念無想)의 상태, 하늘. 범의 다리를 2개만 표현해서 비다, 없다 등의 의미를 생성함
- 無(없을 무) : 없다, 허무의 도(道), 무엇, 비록 …하더라도, 발어사(發語辭). 사람이 소꼬리를 들고 춤추는 모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로 인해 '없다'는 의미 생성. 후에 춤추는 것은 동작을 대해 '舞'를 만듦. ◎ 效(효) 채찍질하여 배우고 '본받게하다'는 의미 생성
- 孟(맏 맹) : 맏, 맹랑하다, 처음, 크다, 힘쓰다. 본래 盟(맹)의 의미였는데, 후에 맹서를 할 수 있는 '우두머리'의 의미
- 浪(물결 랑) : 물결, 눈물 흘리는 모양, 파도, 맑은 물결, 물결이 일다. 물결이 이는 것에서 파도나 물결의 의미인데, 후에 '떠돌아다닌다'나 '함부로' 등의 의미를 파생함
[孟] 맏 맹 (맏, 맹랑하다, 처음, 크다, 힘쓰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맹가돈소(孟軻敦素) : 맹자(孟子)는 그 모친(母親)의 교훈(敎訓)을 받아 자사(子思) 문하(門下)에서 배움. [ (孟: 맏 맹) (軻: 수레 가기 힘들 가) (敦: 도타울 돈) (素: 흴 소)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맹모단기(孟母斷機) : 맹자가 학업을 중단하고 돌아왔을 때에, 그 어머니가 짜던 베를 잘라서 학문을 중도에 그만둔 것을 훈계한 일을 이르는 말. [ (孟: 맏 맹) (母: 어미 모)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
- 맹왈취의(孟曰取義) : 맹자(孟子)가 의를 취(取)하라고 말했음. [ (孟: 맏 맹) (曰: 가로 왈) (取: 취할 취) (義: 옳을 의) ]
-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 맹자가 어렸을 때 묘지 가까이 살았더니 장사 지내는 흉내를 내기에, 맹자 어머니가 집을 시전 근처로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 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이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를 시켰다는 것으로,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를 하였음을 이르는 말. [ (孟: 맏 맹) (母: 어미 모) (三: 석 삼) (遷: 옮길 천) (之: 갈 지) (敎: 가르칠 교) ]
[浪] 물결 랑 (물결, 눈물 흘리는 모양, 파도, 맑은 물결, 물결이 일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낭설자자(浪說藉藉) : 터무니없는 말이 퍼지다는 뜻으로, 헛된 소문이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림을 이르는 말. [ (說: 말씀 설) (藉: 깔개 자) (藉: 깔개 자)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풍랑뇌전(風浪雷電) : 풍랑과 우레라는 뜻으로, 힘 있는 붓글씨의 모습이 마치 풍랑이나 우레나 번개와 같이 거침없고 힘차다는 의미. [ (風: 바람 풍) (浪: 물결 랑) (電: 번개 전) ]
- 부랑패류(浮浪悖類) : 일정하게 사는 곳과 하는 일 없이 떠돌아다니며 못된 짓이나 하는 무리. [ (浮: 뜰 부) (浪: 물결 랑) (悖: 어그러질 패) (類: 무리 류) ]
- 풍정낭식(風定浪息) : 바람이 자고 파도가 잔잔하여진다는 뜻으로, 들떠서 어수선하던 것이 가라앉음을 이르는 말. [ (風: 바람 풍) (定: 정할 정) (息: 숨쉴 식) ]
[無] 없을 무 (없다, 허무의 도(道), 무엇, 비록 …하더라도, 발어사(發語辭))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속수무책(束手無策)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束: 묶을 속) (手: 손 수) (無: 없을 무) (策: 꾀 책) ]
- 무하지증(無何之症) : 병명을 몰라서 고칠 수 없는 병. [ (無: 없을 무) (何: 어찌 하) (之: 갈 지) (症: 증세 증) ]
- 무위무사(無爲無事) : (1)하는 일이 없어서 탈도 없음. (2)하는 일도 없고 할 일도 없음. [ (無: 없을 무) (爲: 할 위) (無: 없을 무) (事: 일 사) ]
- 노이무공(勞而無功) : 애는 썼으나 보람이 없음을 이르는 말. ≪장자≫ <천운편(天運篇)>, ≪관자(管子)≫ <형세편(形勢篇)>에 나오는 말이다. [ (而: 말 이을 이) (無: 없을 무) (功: 공 공) ]
- 대악무도(大惡無道) : 대단히 악독하고 사람의 도리에 어긋나 있음. [ (大: 큰 대) (惡: 악할 악) (無: 없을 무) (道: 길 도) ]
[虛] 빌 허 (비다, 비우다, 틈, 무념무상(無念無想)의 상태, 하늘)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명불허득(名不虛得) : 명예나 명성은 헛되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 [ (名: 이름 명) (不: 아니 불) (虛: 빌 허) (得: 얻을 득) ]
- 허전장령(虛傳將令) : (1)장수의 명령을 거짓으로 꾸며서 전함. (2)윗사람의 명령을 거짓으로 꾸며서 전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虛: 빌 허) (傳: 전할 전) (將: 장수 장) (令: 하여금 령) ]
- 허명무실(虛名無實) : 헛된 이름뿐이고 실속이 없음. [ (虛: 빌 허) (名: 이름 명) (無: 없을 무) (實: 열매 실) ]
[말]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혼비중천(魂飛中天)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魂: 넋 혼) (飛: 날 비) (中: 가운데 중) (天: 하늘 천) ]
- 치망순역지(齒亡脣亦支)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 (齒: 이 치) (亡: 잃을 망) (脣: 입술 순) (亦: 또 역) (支: 가를 지) ]
- 우문현답(愚問賢答)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愚: 어리석을 우) (問: 물을 문) (賢: 어질 현) (答: 대답할 답) ]
- 두구탄성(杜口呑聲) : 입을 닫고 소리를 삼킨다는 뜻으로, 입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 [ (杜: 팥배나무 두) (口: 입 구) (呑: 삼킬 탄) (聲: 소리 성) ]
- 어언박과(語言薄過) : 대단하지 아니한 말의 허물. [ (語: 말씀 어) (言: 말씀 언) (薄: 엷을 박) (過: 지날 과) ]
[거짓]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허전장령(虛傳將令) : (1)장수의 명령을 거짓으로 꾸며서 전함. (2)윗사람의 명령을 거짓으로 꾸며서 전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虛: 빌 허) (傳: 전할 전) (將: 장수 장) (令: 하여금 령)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이와전와(以訛傳訛) : 거짓말에 또 거짓말이 섞여 자꾸 전하여 감. [ (以: 써 이) (訛: 그릇될 와) (傳: 전할 전) (訛: 그릇될 와) ]
- 롱가성진(弄假成眞) : (1)장난삼아 한 것이 진심으로 한 것같이 됨. (2)'농가성진'의 북한어. [ (假: 거짓 가) (成: 이룰 성) (眞: 참 진) ]
- 적자지심(赤子之心) : 죄악에 물들지 아니하고 순수하며 거짓이 없는 마음. [ (赤: 붉을 적) (子: 아들 자) (之: 갈 지) (心: 마음 심) ]
[생각]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감회(感懷) : 지난 일을 돌이켜 볼 때 느껴지는 회포. [ (感: 느낄 감) (懷: 품을 회) ]
- 상사일념(相思一念) : 서로 그리워하는 한결같은 마음을 이르는 말. [ (相: 서로 상) (思: 생각할 사) (一: 한 일) (念: 생각 념) ]
- 전심치지(專心致之) : 오직 한마음을 가지고 한길로만 나아감. [ (專: 오로지 전) (心: 마음 심) (致: 이룰 치) (之: 갈 지) ]
- 도외치지(度外置之) : 마음에 두지 아니함. [ (度: 법도 도) (外: 바깥 외) (置: 둘 치) (之: 갈 지) ]
[실상]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허명무실(虛名無實) : 헛된 이름뿐이고 실속이 없음. [ (虛: 빌 허) (名: 이름 명) (無: 없을 무) (實: 열매 실) ]
- 무생(無生) : (1)모든 법의 실상(實相)은 나고 없어짐이 없음. (2)모든 미로(迷路)를 초월한 경지. (3)생사를 이미 초월하여 배울 만한 법도가 없게 된 경지의 부처. [ (無: 없을 무) (生: 날 생) ]
- 적본주의(適本主義) : 목적(目的)은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꾸미고, 실상(實相)은 그 하고자 하는 목적(目的)으로 나아가는 일. [ (適: 갈 적) (本: 밑 본)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
- 벌제위명(伐齊爲名) : 겉으로는 어떤 일을 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딴짓을 함을 이르는 말. 중국의 전국 시대에 연나라 장수 악의(樂毅)가 제나라를 칠 때에 제나라의 장수 전단(田單)이 악의가 제나라를 정복한 뒤에 제나라의 왕이 되려고 한다는 헛소문을 퍼뜨리자, 연왕이 의심하여 악의를 불러들이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伐: 칠 벌) (齊: 가지런할 제) (爲: 할 위) (名: 이름 명) ]
[의미]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거기부정(擧棋不定)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擧: 들 거) (棋: 바둑 기) (不: 아닌가 부) (定: 정할 정) ]
- 속수무책(束手無策)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束: 묶을 속) (手: 손 수) (無: 없을 무) (策: 꾀 책) ]
- 공전절후(空前絶後)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空: 빌 공) (前: 앞 전) (絶: 끊을 절) (後: 뒤 후) ]
- 우이독경(牛耳讀經) : 쇠귀에 경 읽기라는 뜻으로,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이르는 말. [ (牛: 소 우) (耳: 귀 이) (讀: 읽을 독) (經: 지날 경) ]
- 백불일실(百不一失) : 백 가운데 하나도 실수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목적하는 바를 결코 잃지 않는다는 의미. [ (百: 일백 백) (不: 아니 불) (一: 한 일) (失: 잃을 실) ]
[허망]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포풍착영(捕風捉影) : 바람을 잡고 그림자를 붙든다는 뜻으로, 믿음직하지 않고 허황한 언행을 이르는 말. [ (捕: 잡을 포) (風: 바람 풍) (捉: 잡을 착) (影: 그림자 영)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치인설몽(痴人說夢) : 어리석은 사람이 꿈 이야기를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허망한 말을 늘어놓는다는 뜻이나, 설명이 요령부득(要領不得)이라는 의미로 사용됨. [ (痴: 어리석을 치) (人: 사람 인) (說: 말씀 설) (夢: 꿈 몽) ]
[허무]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초로인생(草露人生) : 풀잎에 맺힌 이슬과 같은 인생이라는 뜻으로, 허무하고 덧없는 인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草: 풀 초) (露: 이슬 로) (人: 사람 인) (生: 날 생)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포환(泡幻) : 물거품과 환상이라는 뜻으로, 세상의 허무함을 이르는 말. [ (泡: 거품 포) (幻: 변할 환) ]
- 화발다풍우(花發多風雨) : 꽃이 피면 비바람이 많다는 뜻으로, 꽃샘추위의 비바람이 꽃을 떨어뜨리듯이, 인간 세상의 만사가 마음대로 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花: 꽃 화) (發: 필 발) (多: 많을 다) (風: 바람 풍) (雨: 비 우) ]
- 창해일속(滄海一粟) : 넓고 큰 바닷속의 좁쌀 한 알이라는 뜻으로, 아주 많거나 넓은 것 가운데 있는 매우 하찮고 작은 것을 이르는 말. 중국 북송의 문인 소식의 <전적벽부(前赤壁賦)>에 나오는 말이다. [ (滄: 찰 창) (海: 바다 해) (一: 한 일) (粟: 조 속) ]
[허황]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포풍착영(捕風捉影) : 바람을 잡고 그림자를 붙든다는 뜻으로, 믿음직하지 않고 허황한 언행을 이르는 말. [ (捕: 잡을 포) (風: 바람 풍) (捉: 잡을 착) (影: 그림자 영)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황당지언(荒唐之言) : 허황(虛荒)한 말을 이르는 말. [ (荒: 거칠 황) (唐: 당나라 당) (之: 갈 지) (言: 말씀 언) ]
- 허황지설(虛荒之說) : 헛되고 황당하여 미덥지 아니한 말. [ (虛: 빌 허) (荒: 거칠 황) (之: 갈 지) (說: 말씀 설) ]
- 황당지설(荒唐之說) : 참되지 않고 터무니없는 말. [ (荒: 거칠 황) (唐: 당나라 당) (之: 갈 지) (說: 말씀 설) ]
[터무니]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부언유설(浮言流說)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 (浮: 뜰 부) (言: 말씀 언) (說: 말씀 설) ]
- 무근지설(無根之說) : 근거 없이 떠도는 말. [ (無: 없을 무) (根: 뿌리 근) (之: 갈 지) (說: 말씀 설) ]
- 허무맹랑(虛無孟浪)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 (虛: 빌 허) (無: 없을 무) (孟: 맏 맹) (浪: 물결 랑) ]
- 부언낭설(浮言浪說)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 (浮: 뜰 부) (言: 말씀 언) (說: 말씀 설) ]
- 황당무계(荒唐無稽) : '황당무계하다'의 어근. [ (荒: 거칠 황) (唐: 당나라 당) (無: 없을 무) (稽: 생각할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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