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2일 금요일

한자 藜에 관한 단어는 모두 22개

한자 藜에 관한 단어는 모두 22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藜에 관한 단어는 모두 22개

  • 여갱 (藜羹) : 명아주로 끓인 국이라는 뜻으로, 맛없고 거친 음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여곽 (藜藿) : 명아주 잎과 콩잎이라는 뜻으로, 아주 변변치 못한 음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여로 (藜蘆) :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게 서고 속이 비었다. 잎은 촘촘히 어긋나고 평행맥이 있으며 끝이 뾰족하게 넓은 타원형이고 아랫부분은 줄기를 감싸고 있다. 7~8월에 연한 황백색의 꽃이 줄기 끝에 원뿔 모양으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줄기에는 독이 있어 농업용 살충제 또는 한약재로 쓴다. 산속의 그늘진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동부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여장 (藜杖) : 명아줏대로 만든 지팡이.
  • 여철 (藜鐵) : 끝이 송곳처럼 뾰족한 네 개의 발을 가진 쇠못. 도둑이나 적을 막기 위하여 흩어 두었다.
  • 여회 (藜灰) : 명아주를 불에 태운 재. 어루러기나 혹을 없애는 데 쓴다.
  • 질려 (蒺藜) : 남가샛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핀다. 꽃과 뿌리, 씨는 약용한다. 바닷가 모래땅에 자라는데 한국, 인도,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청려 (靑藜) : 명아줏대로 만든 지팡이.
  • 백질려 (白蒺藜) : 꽃이 흰 남가새.
  • 연려실 (燃藜室) : '이긍익'의 호. (이긍익: 조선 후기의 학자(1736~1806). 자는 장경(長卿). 호는 완산(完山)ㆍ연려실(燃藜室). 소론의 한 사람으로, 당론을 강력히 주장하여 노론(老論)이 집권하자 여러 번 귀양을 갔다. 실학을 제창하였고 고증학파 학자로서도 유명하다. 저작(著作)은 대부분 유실되고 ≪연려실기술≫만 남아 있다.)
  • 자질려 (紫蒺藜) : '남가새'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남가새: 남가샛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핀다. 꽃과 뿌리, 씨는 약용한다. 바닷가 모래땅에 자라는데 한국, 인도,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질려자 (蒺藜子) : 말린 남가새의 열매. 간기(肝氣)가 몰려서 옆구리가 아픈 데나 두통, 눈병, 피부 가려움증에 쓴다.
  • 질려철 (蒺藜鐵) : 끝이 송곳처럼 뾰족한 네 개의 발을 가진 쇠못. 도둑이나 적을 막기 위하여 흩어 두었다.
  • 질려포 (蒺藜砲) : 마름쇠가 든 탄환(彈丸)을 내쏘던 화포(火砲). 전략적으로 중요한 길에 탄환을 쏘아 마름쇠를 뿌려서 적병(敵兵)의 공격을 막았다.
  • 참여로 (참藜蘆) :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미터 정도이며, 박새와 비슷하나 여로의 꽃이 달린 것이 다르다. 8~9월에 검은 자주색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와 줄기는 약용한다. 산의 숲속에서 자라는데 제주도와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 철질려 (鐵蒺藜) : 끝이 송곳처럼 뾰족한 네 개의 발을 가진 쇠못. 도둑이나 적을 막기 위하여 흩어 두었다.
  • 청려장 (靑藜杖) : 명아줏대로 만든 지팡이.
  • 긴잎여로 (긴잎藜蘆) :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100cm이며, 잎은 주로 아래쪽에 달리는데 위로 갈수록 좁아진다. 밑에서 가지가 갈라지는 화서를 이루고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강원,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 나도여로 (나도藜蘆) :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모양은 여로와 비슷하며 독이 있다. 뿌리줄기는 약용하며, 높은 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북부 지방에 분포한다.
  • 소질려포 (小蒺藜砲) : 타원 모양으로 생긴 불화살. 폭발하면서 수많은 마름쇠를 날려 보낸다.
  • 여곽지복 (藜藿之福) : 명아주 잎과 콩잎을 먹는 복이라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반찬을 즐기며 욕심 없이 검소하고 마음 편히 사는 복을 이르는 말.
  • 연려실기술 (燃藜室記述) : 조선 정조 때에 이긍익이 펴낸 역사책. 조선 태조 이래 현종까지의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400여 가지에 달하는 야사(野史)에서 자료를 수집ㆍ분류하여 사견(私見)이 섞이지 않은 공정한 필치로 엮었다. 59권 42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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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栱에 관한 단어는 모두 34개

한자 栱에 관한 단어는 모두 34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栱에 관한 단어는 모두 34개

  • 공계 (栱枅) : 가로로 걸친 보.
  • 공아 (栱牙) : 신라 때에, 공포(栱包)를 구성하던 방법의 하나. 구조가 주삼포형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구조는 알려져 있지 않다.
  • 공포 (栱包/貢包) : 처마 끝의 무게를 받치기 위하여 기둥머리에 짜 맞추어 댄 나무쪽.
  • 두공 (枓栱/枓工/杜空) : 공청(空廳), 불벽에 장화반 대신으로 쓰는 나무.
  • 박공 (牔栱/欂栱) : 박공지붕의 옆면 지붕 끝머리에 '∧' 모양으로 붙여 놓은 두꺼운 널빤지.
  • 제공 (提栱/諸貢) : 첨차와 살미가 층층이 짜인 공포.
  • 초공 (草栱/草工) : 큰 규모의 목조 건축물에서, 도리가 좌우로 구르지 아니하도록 기둥 위와 도리 사이에 설치하는 기둥 받침. 풀잎 무늬를 새겨 넣는다.
  • 화공 (花栱) : 꽃무늬를 새긴 두공(枓栱).
  • 귀제공 (귀提栱) : 귀기둥 위에 짜인 제공.
  • 단익공 (單翼栱) : 촛가지 하나로 꾸민 공포.
  • 단입공 (單入栱) : 촛가지 하나로 꾸민 공포.
  • 박공각 (牔栱刻) : 박공 끝에 새김질하여 꾸민 무늬.
  • 박공널 (牔栱널) : 박공지붕의 옆면 지붕 끝머리에 '∧' 모양으로 붙여 놓은 두꺼운 널빤지.
  • 박공못 (牔栱못) : 박공에 박는 큰 못.
  • 박공벽 (牔栱壁) : 박공처마 밑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벽.
  • 박공집 (牔栱집) : 박공지붕으로 된 집.
  • 박공판 (牔栱板) : 박공지붕의 옆면 지붕 끝머리에 '∧' 모양으로 붙여 놓은 두꺼운 널빤지.
  • 삼제공 (三提栱) : 공포에서 이제공 위에 짜인 셋째 제공.
  • 심제공 (心提栱) : 귀제공에서 기둥 중심선의 수직면에 짜인 제공.
  • 이제공 (二提栱) : 주삼포 집 기둥에 덧붙이는 쇠서받침. 오포(五包)와 칠포(七包) 집에는 각각 삼제공, 사제공이라고 한다.
  • 초제공 (初提栱) : 제공 가운데 제일 밑에 짜인 첨차와 살미의 한 층. 주삼포의 집에는 기둥 위에 초방(初枋)과 교차하여 짜고, 삼포 이상의 집에는 기둥머리 위에 장화반과 교차하여 짠다.
  • 까치박공 (까치牔栱) : 팔작집 용마루의 양쪽 머리에 'ㅅ' 자 모양으로 붙인 널빤지.
  • 박공마루 (牔栱마루) : 지붕마루에서, 박공에 나란하게 처마까지 경사가 지게 하여 내린 마루.
  • 박공지붕 (牔栱지붕) : 건물의 모서리에 추녀가 없이 용마루까지 측면 벽이 삼각형으로 된 지붕.
  • 박공처마 (牔栱처마) : 박공벽 바깥으로 내민 처마.
  • 부른박공 (부른牔栱) : 중간이 위로 휘어 오른 박공. 부른지붕에 쓴다.
  • 욱은박공 (욱은牔栱) : 삼각형의 박공널 밑면이 곡선으로 휜 박공.
  • 삼출목 제공 (三出目提栱) : 귀제공의 기둥 중심에서 세 번째로 내민 제공.
  • 이출목 제공 (二出目提栱) : 기둥 중심으로부터 두 번 또는 두 번째로 나앉은 출목의 제공.
  • 익공식 두공 (翼工式枓栱) : 포벽이 없고 기둥 사이에 두공 대신 화반이 놓이는 건물 양식. 경쾌한 느낌을 주며, 누각이나 정자에 많이 쓰인다.
  • 일출목 제공 (一出目提栱) : 기둥의 중심선에서 한 줄 또는 첫 번째로 내민 제공.
  • 박공 장식 (牔栱裝飾) : 좌우 박공이 맞닿는 곳에 보강과 장식을 겸하여 박아 대는 철물.
  • 출목 제공 (出目提栱) : 기둥 중심선에서 내밀어 짜인 제공.
  • 포식 두공 (包式枓栱) : 공포로 장식한 두공. 익공식 두공보다 무게가 있고 장중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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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訶에 관한 단어는 모두 28개

한자 訶에 관한 단어는 모두 28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訶에 관한 단어는 모두 28개

  • 가릉 (訶陵) : 9~10세기 무렵에 지금의 인도네시아 자바의 중부 지역에 있었던 나라. 중국 당나라에 자주 조공을 바쳤다.
  • 가자 (訶子) : 가리륵의 열매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오래된 설사, 기침, 분변혈(糞便血), 대하(帶下) 따위에 쓴다.
  • 마가 (摩訶) : → 마하. (마하: '위대함', '뛰어남', '많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 마하 (摩訶) : '위대함', '뛰어남', '많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 저가 (詆訶) : 성내어 나무라거나 꾸짖음.
  • 가려륵 (訶黎勒) : 사군자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5~30미터이며, 잎은 길고 둥글다. 꽃은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초가을에 갈색의 핵과(核果)를 맺는다. 열매는 한방에서 '가자'라 하여 이질이나 가래에 약으로 쓰이고 재목은 가구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인도 북부와 미얀마가 원산지이고 인도, 중국, 인도차이나 등지에 분포한다.
  • 가리륵 (訶梨勒) : 사군자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5~30미터이며, 잎은 길고 둥글다. 꽃은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초가을에 갈색의 핵과(核果)를 맺는다. 열매는 한방에서 '가자'라 하여 이질이나 가래에 약으로 쓰이고 재목은 가구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인도 북부와 미얀마가 원산지이고 인도, 중국, 인도차이나 등지에 분포한다.
  • 마하살 (摩訶薩) : '보살'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보살: 부처가 전생에서 수행하던 시절, 수기를 받은 이후의 몸., 위로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제도하는, 대승 불교의 이상적 수행자상., 삼승(三乘)의 하나. 보살이 큰 서원(誓願)을 세워 위로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교화하는 교법을 이른다., 여자 신도(信徒)를 높여 이르는 말., 머리를 깎지 않고 절에서 사는 여자 신도., '고승'(高僧)을 높여 이르는 말. (고승: 계위(階位)가 높은 승려., 덕이 높은 승려., 출가한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
  • 마하연 (摩訶衍) : 중생을 제도하여 부처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불교. 그 교리, 이상, 목적이 모두 크고 깊으며 그것을 받아들이는 중생의 능력도 큰 그릇이라 하여 이렇게 이른다. 소승을 비판하면서 일어난 유파로 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가 이에 속한다.
  • 사바하 (娑婆訶) : 원만한 성취라는 뜻으로, 진언의 끝에 붙여 그 내용이 이루어지기를 구하는 말.
  • 마하가라 (摩訶迦羅) : 삼전신의 하나. 삼보(三寶)를 지켜 먹을 것을 넉넉하게 하는 신을 이른다. 검은 두건을 쓰고 망치를 들었으며, 쌀자루를 둘러메고 쌀가마니 위에 서 있는 모습이다.
  • 마하가섭 (摩訶迦葉) : '마하카시아파'의 음역어. (마하카시아파: 석가모니의 10대 제자의 한 사람(?~?). 욕심이 적고 엄격한 계율로 두타(頭陀)를 행하였고 교단의 우두머리로 존경을 받았다.)
  • 마하마야 (摩訶摩耶) : 석가모니의 어머니. 인도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의 슈도다나의 왕비로, 석가모니를 낳고 7일 후에 죽었다.
  • 마하지관 (摩訶止觀) : 천태종에서 법화경을 주석한 책. 3대 주석서의 하나로, 중국 수나라 개황(開皇) 14년(594)에 형주(荊州) 옥천사(玉泉寺)에서 지의(智顗) 대사가 강설한 것을 제자 관정(灌頂)이 필기한 책이다. 20권.
  • 저가하다 (詆訶하다) : 헐뜯어 비방하다.
  • 하리제모 (訶利帝母/訶梨帝母) : 해산과 유아 양육을 맡은 신. 만 명의 자식을 두고도 늘 남의 어린아이를 잡아먹으므로 석가모니가 그의 막내아들을 숨겨 놓고 훈계하여 귀의하도록 하였다. 어린아이를 품고 석류를 쥐고 있는 모습이다.
  • 마하가라천 (摩訶迦羅天) : 삼전신의 하나. 삼보(三寶)를 지켜 먹을 것을 넉넉하게 하는 신을 이른다. 검은 두건을 쓰고 망치를 들었으며, 쌀자루를 둘러메고 쌀가마니 위에 서 있는 모습이다.
  • 마하바라다 (摩訶波羅多) : 고대 인도의 대서사시. 카우라바스족(Kauravas族)의 백 형제와 판다바스족(Pandavas族) 다섯 형제 사이의 전쟁 이야기로, 힌두교도들의 종교ㆍ철학ㆍ정치ㆍ법률 등의 근본 성전(聖典)으로 존숭을 받는다.
  • 마하발특마 (摩訶鉢特摩) : 팔한 지옥의 하나. 심한 추위로 몸이 얼어 터져서 붉은 연꽃처럼 된다고 하는 지옥이다.
  • 석마하연론 (釋摩訶衍論) : 인도의 나가르주나가 지은 ≪대승기신론≫의 주석서. 후진(後秦)의 벌제마다(筏提摩多)가 번역하였다고 전한다. 10권.
  • 마하만다라화 (摩訶曼陀羅華) : 가짓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1~2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다. 6~7월에 깔때기 모양의 흰 꽃이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둥근 삭과(蒴果)로 가시 같은 돌기가 많고 10월에 익으며 깨알 같은 흰색 종자가 있다. 씨와 잎은 독이 있으며 약용한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다.
  • 마하만주사화 (摩訶曼珠沙華) : 천상에 핀다는 붉은빛의 커다란 꽃. 보는 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고 한다.
  • 마하분다리화 (摩訶芬陀利華) : 크고 흰 연꽃. 천축(天竺)의 아누달지에 피어난다고 하며 희귀한 꽃의 뜻으로 쓴다.
  • 마하반야 석론 (摩訶般若釋論) : 나가르주나가 산스크리트 원전의 ≪대품반야경≫에 대하여 주석한 책. 대승 불교의 백과사전적 저작이다.
  • 마하반야 바라밀경 (摩訶般若波羅蜜經) : 인도의 승려 쿠마라지바가 홍시(弘始) 6년(404)에 대반야 바라밀다경의 제2분(401~478권)을 따로 번역한 경전. 모든 법이 다 같다는 이치를 밝힌 것으로 '대품반야경'이라고도 한다. 27권. (대품반야경: 모두 27권으로 된 반야경.)
  • 마하반야 바라밀다 (摩訶般若波羅蜜多) : 넓고 큰 지혜로 피안의 경지에 이름.
  • 마하반야 바라밀경 석론 (摩訶般若波羅蜜經釋論) : 나가르주나가 산스크리트 원전의 ≪대품반야경≫에 대하여 주석한 책. 대승 불교의 백과사전적 저작이다.
  • 마하반야 바라밀다 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 대반야바라밀다경의 요점을 간결하게 설명한 짧은 경전. 당나라 현장이 번역한 것으로 260자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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