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육부 (五臟六腑) :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五臟六腑 한자 뜻 풀이
- 五(다섯 오) : 다섯, 다섯째, 다섯 번. 음양의 조화로 인해 오행이 만들어지는 것에서 '二'에 조화의 부호를 더함
- 臟(오장 장) : 오장(五臟), 심(心)·신(腎)·간(肝)·폐(肺)·비(脾)의 총칭. 몸 속 내장의 의미로 다섯 '臟器(장기)'를 의미함
- 六(여섯 륙) : 여섯, 여섯 번, 역(易)의 음효(陰爻), 6회(回). 음수의 완성인 八을 따라간다는 의미에서 六을 만듦
- 腑(장부 부) : 장부, 마음속, 일가, 담, 위, 대장, 소장, 방광, 삼초(三焦)의 여섯 가지 내장 기관, 충심(衷心). 내장의 일부인 육부(六腑)의 의미. 오장과의 차이는 장기의 움직임이 연속적이면 오자이고 비연속적이면 육부에 해당함
[五] 다섯 오 (다섯, 다섯째, 다섯 번)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망오(望五) : (1)쉰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나이 마흔하나를 이르는 말. (2)궁중에서, 임금과 왕후, 왕대비의 나이가 쉰이 되기 이삼 년 전에 베풀던 경축연. [ (望: 바랄 망) (五: 다섯 오) ]
- 정송오죽(正松五竹) : 소나무는 정월에 옮겨 심고, 대나무는 오월에 옮겨 심어야 잘 산다는 말. [ (正: 바를 정) (松: 솔 송) (五: 다섯 오) (竹: 대 죽) ]
- 삼강오륜(三綱五倫) : 유교의 도덕에서 기본이 되는 세 가지의 강령과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도리. 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과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통틀어 이른다. [ (三: 석 삼) (綱: 벼리 강) (五: 다섯 오) (倫: 인륜 륜) ]
- 사서오경(四書五經) : 사서와 오경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곧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의 네 경전과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다섯 경서를 이른다. [ (四: 넉 사) (書: 글 서) (五: 다섯 오) (經: 지날 경) ]
- 사대오상(四大五常) :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四大)는 천지군부(天地群部)요, 오상(五常)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임. [ (四: 넉 사) (大: 큰 대) (五: 다섯 오) (常: 항상 상) ]
[六] 여섯 륙 (여섯, 여섯 번, 역(易)의 음효(陰爻), 6회(回))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삼십육계(三十六計) : (1)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는 노름. (2)서른여섯 가지의 꾀. 많은 모계(謀計)를 이른다. [ (三: 석 삼) (十: 열 십) (計: 셀 계) ]
- 삼십육계주위상계(三十六計走爲上計) : 36가지 계책(計策) 중(中)에서 줄행랑이 상책이라는 뜻으로, 곤란(困難)할 때에는 기회(機會)를 보아 피함으로써 몸의 안전(安全)을 지키는 것이 최상(最上)의 방법(方法)이라는 말. [ (三: 석 삼) (十: 열 십) (計: 셀 계) (走: 달릴 주) (爲: 할 위) (上: 위 상) (計: 셀 계) ]
- 삼십육궁(三十六宮) : 중국 전한(前漢) 때에 궁정에 있었다고 하는 서른여섯 개의 궁전. 제왕의 궁전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 (三: 석 삼) (十: 열 십) (宮: 집 궁) ]
- 삼두육비(三頭六臂) : 머리가 셋, 팔이 여섯이라는 뜻으로, 힘이 엄청나게 센 사람을 이르는 말. [ (三: 석 삼) (頭: 머리 두) (臂: 팔 비) ]
[腑] 장부 부 (장부, 마음속, 일가, 담, 위, 대장, 소장, 방광, 삼초(三焦)의 여섯 가지 내장 기관, 충심(衷心))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폐부지언(肺腑之言) :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참된 말. [ (肺: 허파 폐) (腑: 장부 부) (之: 갈 지) (言: 말씀 언) ]
- 폐부지친(肺腑之親) : 아주 가까운 친족. [ (肺: 허파 폐) (腑: 장부 부) (之: 갈 지) (親: 친할 친) ]
- 오장육부(五臟六腑) :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臟: 오장 장) (腑: 장부 부) ]
[臟] 오장 장 (오장(五臟), 심(心)·신(腎)·간(肝)·폐(肺)·비(脾)의 총칭)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오장육부(五臟六腑) :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臟: 오장 장) (腑: 장부 부) ]
[내장]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냉장(冷腸) : 차가운 창자라는 뜻으로, 냉정하고 불친절한 마음이나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 [ (腸: 창자 장) ]
- 오장육부(五臟六腑) :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臟: 오장 장) (腑: 장부 부) ]
- 어란토붕(魚爛土崩) : 물고기가 문드러져 썩고 흙이 무너진다는 뜻으로, 물고기가 내장부터 썩고 쌓아 올린 흙이 위부터 점점 무너져 내리는 것처럼 나라가 내부로부터 어지러워지고 무너진다는 의미. [ (魚: 고기 어) (爛: 문드러질 란) (土: 흙 토) (崩: 무너질 붕) ]
[사용]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우문현답(愚問賢答)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愚: 어리석을 우) (問: 물을 문) (賢: 어질 현) (答: 대답할 답) ]
- 설상가상(雪上加霜)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난처한 일이나 불행한 일이 잇따라 일어남을 이르는 말. [ (雪: 눈 설) (上: 위 상) (加: 더할 가) (霜: 서리 상) ]
- 옹산화병(甕算畵餠) : 독장수의 셈과 그림의 떡이라는 뜻으로, 독장수가 독을 쓰고 꿈에서 셈을 하다 깨어 독이 깨졌다는 고사와 그림 속의 떡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에서 헛수고로 고생만 하거나 실속이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甕: 독 옹) (算: 셈할 산) (畵: 그림 화) (餠: 떡 병) ]
- 양두색이(兩豆塞耳) : 두 콩으로 귀를 막는다는 뜻으로, 콩알 두 알로도 귀를 막으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처럼 조그마한 것이 큰 지장을 초래함을 비유하여 주로 마음이 물욕에 가려지면 도리를 분별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豆: 콩 두) (塞: 막을 색) (耳: 귀 이) ]
- 송구영신(送舊迎新) :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 [ (送: 보낼 송) (舊: 옛 구) (迎: 맞을 영) (新: 새 신) ]
[신체]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칠척지구(七尺之軀) : 칠 척이나 되는 몸. 또는 어른의 몸. [ (七: 일곱 칠) (尺: 자 척) (之: 갈 지) (軀: 몸 구) ]
- 오장육부(五臟六腑) :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臟: 오장 장) (腑: 장부 부) ]
- 신체발부(身體髮膚) : 몸과 머리털과 피부라는 뜻으로, 몸 전체를 이르는 말. [ (身: 몸 신) (體: 몸 체) (髮: 터럭 발) (膚: 살갗 부) ]
[여섯]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삼십육계(三十六計) : (1)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는 노름. (2)서른여섯 가지의 꾀. 많은 모계(謀計)를 이른다. [ (三: 석 삼) (十: 열 십) (計: 셀 계) ]
- 삼십육궁(三十六宮) : 중국 전한(前漢) 때에 궁정에 있었다고 하는 서른여섯 개의 궁전. 제왕의 궁전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 (三: 석 삼) (十: 열 십) (宮: 집 궁) ]
- 삼두육비(三頭六臂) : 머리가 셋, 팔이 여섯이라는 뜻으로, 힘이 엄청나게 센 사람을 이르는 말. [ (三: 석 삼) (頭: 머리 두) (臂: 팔 비) ]
- 화갑(華甲) : 예순한 살을 이르는 말. [ (華: 빛날 화) (甲: 갑옷 갑) ]
- 삼면육비(三面六臂) : 세 개의 얼굴과 여섯 개의 팔이라는 뜻으로, 한 사람이 여러 사람 몫의 일을 함을 이르는 말. [ (三: 석 삼) (面: 낯 면) (臂: 팔 비) ]
[의미]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거기부정(擧棋不定)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擧: 들 거) (棋: 바둑 기) (不: 아닌가 부) (定: 정할 정) ]
- 속수무책(束手無策)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束: 묶을 속) (手: 손 수) (無: 없을 무) (策: 꾀 책) ]
- 공전절후(空前絶後)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空: 빌 공) (前: 앞 전) (絶: 끊을 절) (後: 뒤 후) ]
- 우이독경(牛耳讀經) : 쇠귀에 경 읽기라는 뜻으로,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이르는 말. [ (牛: 소 우) (耳: 귀 이) (讀: 읽을 독) (經: 지날 경) ]
[총칭]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휘하장병(麾下將兵) : 대장기 아래의 장수와 병사라는 뜻으로, 대장의 진영(陣營)이나 장수가 거느린 장교, 하사관, 병사 등 총칭. [ (麾: 대장기 휘) (下: 아래 하) (將: 장수 장) (兵: 군사 병) ]
- 사제동행(師弟同行) : (1)스승과 제자가 함께 길을 감. (2)스승과 제자가 한마음으로 연구하여 나아감. [ (師: 스승 사) (弟: 아우 제) (同: 한가지 동) (行: 갈 행) ]
- 어염시수(魚鹽柴水) : 생선ㆍ소금ㆍ땔나무ㆍ물이라는 뜻으로,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 (魚: 고기 어) (鹽: 소금 염) (柴: 섶 시) (水: 물 수) ]
[속마음]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경균도름(傾囷倒廩) : (1)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모든 재산을 내놓음. (2)마음에 품은 생각을 숨김없이 드러내어 말함. [ (傾: 기울 경) (囷: 곳집 균) (倒: 넘어질 도) (廩: 곳집 름) ]
- 내강외유(內剛外柔) : 겉으로는 부드럽고 순하게 보이나 속은 곧고 굳셈. [ (內: 안 내) (剛: 굳셀 강) (外: 바깥 외) (柔: 부드러울 유) ]
- 절현(絶弦) : 절현(絶絃). (1) (현악기(絃樂器)의)줄을 끊음, 또는 그 끊어진 줄 (2) (중국(中國)에서 금(琴)의 명수 백아(伯牙)가 자기(自己) 금의 소리를 알아 준 종자기(鍾子期)가 죽은 후(後)에는 줄을 끊고 그 후(後) 다시는 타지 않았다는 옛일에서 나온 말)자기(自己)의 속마음을 알뜰하게 알아 주던 친구(親舊)가 죽음의 비유(比喩). [ (絶: 끊을 절) (弦: 활시위 현) ]
- 오장육부(五臟六腑) :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臟: 오장 장) (腑: 장부 부) ]
- 취중진담(醉中眞談) : 술에 취한 동안 털어놓는 진심에서 우러나온 말. [ (醉: 취할 취) (中: 가운데 중) (眞: 참 진) (談: 말씀 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