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爪에 관한 단어는 모두 41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爪에 관한 단어는 모두 41개
- 강조 (鋼爪) : 강철같이 단단한 손톱.
- 거조 (去爪) : 등뼈ㆍ허리ㆍ팔ㆍ다리 따위의 관절과 음낭 부근에 고름이 생겼을 때, 피침(鈹鍼)으로 제거해 내는 침법.
- 구조 (鉤爪) : 갈고리 모양으로 생긴 새의 발톱.
- 달조 (獺爪) : 수달의 발톱. 객혈, 목이 쉬는 증상에 약으로 쓴다.
- 미조 (美爪) : 손톱을 예쁘게 다듬는 일. 또는 그 손톱.
- 수조 (手爪) : 손가락 끝에 붙어 있는 딱딱하고 얇은 조각. 손가락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아조 (牙爪) : 짐승의 어금니와 발톱이라는 뜻으로, 적을 막기 위한 수단과 도구를 이르는 말.
- 예조 (銳爪) : 날카로운 손톱이나 발톱.
- 요조 (轑爪/轑蚤) : 수레의 좌석에 세우는 양산을 고정하기 위하여 일산 살대 투겁에 달던 갈고리.
- 조각 (爪角) : 짐승의 발톱과 뿔이라는 뜻으로,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하여 주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조갑 (爪甲) : 손톱과 발톱을 통틀어 이르는 말.
- 조독 (爪毒) : 손톱에 긁힌 자리에 균이 들어가 생긴 염증.
- 조문 (爪紋) : 손톱 끝 모양의 무늬. 초승달처럼 생긴 무늬를 이른다.
- 조병 (爪病) : '손발톱병'의 전 용어. (손발톱병: 손발톱에 생기는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
- 조상 (爪傷) : 손톱이나 발톱에 긁혀서 생긴 상처.
- 조섭 (爪攝) : 침을 놓을 자리에 기운이 잘 통하도록 그 혈의 아래위를 엄지손가락 끝이나 손톱으로 꼭꼭 눌러 주는 일.
- 조아 (爪牙) : 적의 습격을 막고 임금을 호위하는 신하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조흔 (爪痕) : 손톱이나 발톱 따위에 긁힌 자국.
- 지조 (指爪) : 손가락 끝에 붙어 있는 딱딱하고 얇은 조각. 손가락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홍조 (鴻爪) : 기러기가 눈이나 진흙 위에 남긴 발자국.
- 가조각 (假爪角) : 비파를 탈 때, 줄을 짚기 위하여 오른손의 둘째ㆍ셋째ㆍ넷째 손가락에 끼우는, 뿔로 만든 두겁.
- 계조풍 (鷄爪風) : 아이를 낳은 뒤에 경련이 일면서 손발이 오그라들어 펴지지 않는 병.
- 미조사 (美爪師) : 남의 손톱을 예쁘게 다듬어 주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또는 그런 직업.
- 미조술 (美爪術) : 손톱을 예쁘게 다듬는 화장술.
- 미조원 (美爪院) : 손톱을 예쁘게 다듬어 주는 미장원.
- 사조구 (四爪鉤) : 적의 배를 잡아끄는 데 쓰던 병기. 조선 선조 때에, 이순신이 창안한 것으로, 네 개의 쇠갈고리를 쇠사슬에 매거나 삼줄에 매어서 사용하였다.
- 손톱조 (손톱爪) : 한자 부수의 하나. '爭', '爲', 따위에 쓰인 '爪(爫)'를 이른다.
- 오조룡 (五爪龍) : 발톱이 다섯 개 있다는 전설의 용.
- 조갑창 (爪甲瘡) : 발톱을 깎다가 손상된 피부나, 작은 신발을 오래 신어서 압박을 받은 발톱 부위에 생기는 부스럼.
- 조발낭 (爪髮囊) : 장례 때 관 속에 넣는 작은 주머니. 염습할 때에 시신의 손발톱을 깎고 흩어진 머리카락을 주워 이것에 담는다.
- 해조문 (蟹爪紋) : 잿물을 입힌 도자기의 겉면에 게의 발이 갈라지듯 잘게 난 금.
- 개궁로조 (蓋弓橑爪) : 수레의 좌석에 세우는 양산을 고정하기 위하여 일산 살대 투겁에 달던 갈고리.
- 독취악조 (毒嘴惡爪) : 독이 있는 부리와 날카로운 손톱이라는 뜻으로, 포악한 성격을 이르는 말.
- 사조룡보 (四爪龍補) : 왕세자와 세자빈의 예복(禮服) 양쪽 어깨와 가슴, 등에 붙이던 헝겊 조각. 네 개의 발톱을 가진 용을 수놓았다.
- 삼조룡보 (三爪龍補) : 왕세손이 가슴과 등에 달던 용보. 세 개의 발톱을 가진 용을 수놓았다.
- 설니홍조 (雪泥鴻爪) : 눈 위에 난 기러기의 발자국이 눈이 녹으면 없어진다는 뜻으로, 인생의 자취가 눈 녹듯이 사라져 무상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오조룡보 (五爪龍補) : 왕과 왕비의 옷에 덧붙인 원형의 장식품. 발톱이 다섯 개인 용을 수놓았는데, 옷의 가슴과 등, 양어깨에 붙였다.
- 유조동물 (有爪動物) : 발톱이 달린 융기물이 있는 여러 쌍의 다리를 가진 육상 무척추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는 15~40cm이고 원통형이며, 표면에는 많은 돌기가 있다. 머리에는 1쌍의 더듬이가 있고 입은 배 쪽에 있다. 대부분 열대 지방에 분포한다.
- 조섭하다 (爪攝하다) : 침을 놓을 자리에 기운이 잘 통하도록 그 혈의 아래위를 엄지손가락 끝이나 손톱으로 꼭꼭 눌러 주다.
- 조아지사 (爪牙之士) : 믿을 만하고 도움이 되는 신하.
- 조갑 백선 (爪甲白癬) : '손발톱진균증'의 전 용어. (손발톱 진균증: 진균이 손톱에 침입하여 손톱이 거칠어지고 더러워지며 때로 흰색의 점이 생기는 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