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枳에 관한 단어는 모두 16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枳에 관한 단어는 모두 16개
- 기각 (枳殼) : 탱자를 썰어 말린 약재. 위장을 맑게 하고 대장을 순하게 한다.
- 기색 (枳塞) : 벼슬길이 막힘.
- 기애 (枳礙) : 심한 장애.
- 지구 (枳椇) : 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17미터이며, 잎은 어긋나며 넓은 달걀 모양이고 톱니가 있다. 7월에 흰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갈색의 둥근 핵과(核果)로 9~10월에 익는다. 줄기는 가구, 악기 따위를 만드는 데 쓰고 열매는 식용한다. 산 중턱 아래의 숲속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중부 이남,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지색 (枳塞) : 벼슬길이 막힘.
- 지실 (枳實) : 덜 익은 탱자를 썰어 말린 약재. 성질은 약간 차고, 가래를 없애며 배뇨 작용과 적취(積聚)를 다스리는 데 쓴다.
- 지어 (枳敔) : 국악에서, 나무로 엎드린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속을 비게 하고 그 등에 27개의 톱니 모양을 한 날을 세운 악기. 나무로 마찰하여 소리를 낸다.
- 지의 (枳擬) : 어떤 사람을 삼망(三望)의 후보자로 추천하는 것을 방해하던 일.
- 지구자 (枳椇子) : 헛개나무의 열매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술 먹은 뒤를 깨끗하게 하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는 데에 쓴다.
- 지달산 (枳怛山) : '금강산'의 다른 이름. (금강산: 강원도의 북부에 있는 명산. 기암괴석이 많고, 곳곳에 폭포와 못이 있어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내무재의 서쪽을 내금강, 동쪽을 외금강, 바다에 솟아 있는 섬들을 해금강이라 부르며, 특히 외금강에는 신만물초, 구만물초, 내만물초가 있다. 높이는 1,638미터., 봄의 금강산을 달리 이르는 말.)
- 귤화위지 (橘化爲枳) : 회남의 귤을 회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뜻으로, 환경에 따라 사람이나 사물의 성질이 변함을 이르는 말.
- 기색하다 (枳塞하다) : 벼슬길이 막히다.
- 남귤북지 (南橘北枳) : 강남의 귤을 강북에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뜻으로, 사람은 사는 곳의 환경에 따라 착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다지니천 (茶枳尼天) : 나찰(羅刹) 또는 야차(夜叉)의 하나. 사람이 죽는 날을 아는 신통력이 있어 죽기 6개월 전에 그 사람의 심장을 떼어 먹는다고 한다.
- 지색하다 (枳塞하다) : 벼슬길이 막히다.
- 지의하다 (枳擬하다) : 어떤 사람을 삼망(三望)의 후보자로 추천하는 것을 방해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