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30일 목요일

한자 戴에 관한 단어는 모두 52개

한자 戴에 관한 단어는 모두 52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戴에 관한 단어는 모두 52개

  • 감대 (感戴) : 감사하는 마음으로 공경하여 높이 받듦.
  • 대관 (戴冠) : 대관식에서 임금이 왕관을 받아 머리에 씀.
  • 대백 (戴白) : 흰머리가 많이 남. 또는 그런 노인.
  • 대성 (戴星) : 별을 머리 위에 이고 있다는 뜻으로, 아침 일찍 집을 나가 밤늦게 돌아옴을 이르는 말.
  • 대승 (戴勝) : 후투팃과의 새. 몸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분홍빛을 띤 갈색이다. 배는 흰색, 도가머리 끝은 검은색이고 날개와 꽁지에는 검고 흰 줄무늬가 있다. 한국, 시베리아, 중국 등지에서 번식하고 남하하여 겨울을 보낸다.
  • 대안 (戴眼) : 눈알이 잘 돌아가지 않는 병. 눈을 위로 치뜨게 된다.
  • 대임 (戴鵀) : 후투팃과의 새. 몸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분홍빛을 띤 갈색이다. 배는 흰색, 도가머리 끝은 검은색이고 날개와 꽁지에는 검고 흰 줄무늬가 있다. 한국, 시베리아, 중국 등지에서 번식하고 남하하여 겨울을 보낸다.
  • 대진 (戴震) : 중국 청나라의 유학자ㆍ고증학자(1723~1777). 자(字)는 동원(東原)ㆍ신수(愼修). 고증학의 대가로 문자 훈고(訓詁)의 연구보다 경서를 해명하는 방법을 제창하였다. 저서에 ≪모정시고정(毛鄭詩考正)≫, ≪맹자자의소증(孟子字義疏證)≫, ≪대동원집(戴東原集)≫ 따위가 있다.
  • 대진 (戴進) : 중국 명나라의 화가(1388?~1462?). 자는 문진(文進). 산수화에 능하였으며 날카로운 필법과 웅장한 구도는 후세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 대천 (戴天) : 하늘을 머리에 이었다는 뜻으로, 세상에 살아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봉대 (奉戴) : 공경하여 높이 받듦.
  • 부대 (負戴) : 짐을 지고 임.
  • 애대 (愛戴) : 웃어른으로 인정하고 소중하게 떠받듦.
  • 익대 (翊戴/翼戴) : 정성스럽게 받들어 추대함.
  • 추대 (推戴) : 윗사람으로 떠받듦.
  • 경대지 (經戴紙) : 전독(轉讀)할 때 경책(經冊)을 싸는 종이.
  • 대관식 (戴冠式) : 유럽에서, 임금이 즉위한 뒤 처음으로 왕관을 써서 왕위에 올랐음을 일반에게 널리 알리는 의식.
  • 대대례 (大戴禮) : 중국 전한의 대덕(戴德)이 공자의 72제자의 예설(禮說)을 모아 엮은 책. ≪예기≫ 214편을 85편으로 정리한 것이다. 39편만이 전해진다.
  • 대동원 (戴東原) : '대진'의 성과 자를 함께 이르는 말. (대진: 중국 청나라의 유학자ㆍ고증학자(1723~1777). 자(字)는 동원(東原)ㆍ신수(愼修). 고증학의 대가로 문자 훈고(訓詁)의 연구보다 경서를 해명하는 방법을 제창하였다. 저서에 ≪모정시고정(毛鄭詩考正)≫, ≪맹자자의소증(孟子字義疏證)≫, ≪대동원집(戴東原集)≫ 따위가 있다.)
  • 대성마 (戴星馬) : 이마에 흰 털의 점이 마치 별처럼 박힌 말.
  • 대안도 (戴安道) : 중국 진나라의 학자(?~?). 본명은 규(逵). 안도는 자(字)이다. 칠현금의 명수였고, 글과 서화에도 능하였다.
  • 대천구 (戴天仇) : → 다이톈추. (다이톈추: 중국의 정치가(1882~1949). 본명은 다이촨셴(載傳賢). 자는 지타오(季陶). 쑨원(孫文)의 비서로, 1928년 국민 정부 고시원장(考試院長)을 지냈다. 저서에 ≪쑨원주의의 철학적 기초≫가 있다.)
  • 소대례 (小戴禮) : 유학 오경(五經)의 하나. 한나라 무제 때에 하간(河間)의 헌왕이 공자와 그 후학들이 지은 131편의 책을 모아 정리한 뒤에 선제 때 유향(劉向)이 214편으로 엮었다. 후에 대덕(戴德)이 85편으로 엮은 대대례(大戴禮)와 대성(戴聖)이 49편으로 줄인 소대례(小戴禮)가 있다. 의례의 해설 및 음악ㆍ정치ㆍ학문에 걸쳐 예의 근본정신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49권.
  • 재추대 (再推戴) : 윗사람으로 다시 떠받듦.
  • 추대사 (推戴辭) : 추대하는 내용을 담은 말. 또는 그 글.
  • 추대식 (推戴式) : 추대하는 의식.
  • 감대하다 (感戴하다) : 감사하는 마음으로 공경하여 높이 받들다.
  • 남부여대 (男負女戴)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대관하다 (戴冠하다) : 대관식에서 임금이 왕관을 받아 머리에 쓰다.
  • 대백하다 (戴白하다) : 흰머리가 많이 나다.
  • 대분망천 (戴盆望天) : 머리에 동이를 이고 하늘을 바라보려 한다는 뜻으로,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함께 하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대성지행 (戴星之行) : 타향에서 부모의 부음(訃音)을 받고 밤을 새워 돌아가는 길.
  • 대죄거행 (戴罪擧行) : 벼슬아치가 죄를 지었을 때에 죄과(罪科)가 정해질 때까지 현직에 그대로 머물러 있으면서 업무를 보던 일.
  • 대천지수 (戴天之讐) : 하늘을 함께 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면대양증 (面戴陽症) : 신경병이 원인이 되어 얼굴이 벌겋게 되는 증상. 진한가열 때 볼 수 있으며 얼굴에만 열이 오르고 몸은 차서 설사를 한다.
  • 봉대되다 (奉戴되다) : 공경을 받아 높이 받들어지다.
  • 봉대하다 (奉戴하다) : 공경하여 높이 받들다.
  • 부대하다 (負戴하다) : 짐을 지고 이다.
  • 불공대천 (不共戴天) : 하늘을 함께 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불구대천 (不俱戴天) : 하늘을 함께 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애대하다 (愛戴하다) : 웃어른으로 인정하고 소중하게 떠받들다.
  • 익대하다 (翊戴하다/翼戴하다) : 정성스럽게 받들어 추대하다.
  • 장관이대 (張冠李戴) : 장(張)가의 모자를 이(李)가가 썼다는 뜻으로, 이름과 실상이 일치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 추대되다 (推戴되다) : 윗사람으로 떠받들어지다.
  • 추대하다 (推戴하다) : 윗사람으로 떠받들다.
  • 대천지원수 (戴天之怨讐) : 하늘을 함께 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재추대되다 (再推戴되다) : 윗사람으로 다시 떠받들어지다.
  • 재추대하다 (再推戴하다) : 윗사람으로 다시 떠받들다.
  • 남부여대하다 (男負女戴하다) : (비유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다.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불공대천하다 (不共戴天하다) : (비유적으로) 이 세상에서 같이 살 수 없을 만큼 큰 원한을 가지다. 하늘을 함께 이지 못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성모 대관 (聖母戴冠) : 성모 마리아가 천상계(天上界)에서 하느님이나 예수 또는 천사로부터 관(冠)을 받는 장면. 그림 주제의 하나로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에 많다.
  • 익대 공신 (翊戴功臣) : 조선 예종 즉위년(1468)에, 남이(南怡)의 옥사를 다스린 공으로 신숙주, 한명회 등에게 내린 훈호. 처음 공신에 책록된 사람은 37명이었으나 이듬해 윤흠(尹欽), 강희맹, 이존(李存)이 추록되어 모두 40명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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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觴에 관한 단어는 모두 21개

한자 觴에 관한 단어는 모두 21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觴에 관한 단어는 모두 21개

  • 교상 (交觴) : 술잔을 주거니 받거니 함.
  • 남상 (濫觴) : 양쯔강(揚子江) 같은 큰 하천의 근원도 잔을 띄울 만큼 가늘게 흐르는 시냇물이라는 뜻으로, 사물의 처음이나 기원을 이르는 말.
  • 뇌상 (酹觴) : 강신(降神)을 빌기 위하여 술을 땅에 부을 때 쓰는 잔.
  • 상영 (觴詠) : 술을 마시면서 흥겹게 노래함.
  • 상정 (觴政) : 술자리에서 흥을 돋우기 위하여 정하는 규칙. 일단 받은 술을 다 마시지 못하고 남길 때, 벌주로 한 잔 더 마시기로 하는 것 따위의 약속을 말한다.
  • 옥상 (玉觴) : 아름다운 술잔.
  • 유상 (流觴) : 잔을 물에 띄워 보냄.
  • 전상 (傳觴) : 술자리 따위에서 상대편에게 잔을 전함.
  • 칭상 (稱觴) : 환갑잔치 따위에서, 주인공에게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잔을 올림.
  • 호상 (壺觴) : 술병과 술잔을 아울러 이르는 말.
  • 학상앵 (鶴觴罌) : 중국 남북조 시대에 만든 술병의 하나.
  • 곡수유상 (曲水流觴) : 삼월 삼짇날, 굽이도는 물에 잔을 띄워 그 잔이 자기 앞에 오기 전에 시를 짓던 놀이.
  • 교상하다 (交觴하다) : 술잔을 주거니 받거니 하다.
  • 상영하다 (觴詠하다) : 술을 마시면서 흥겹게 노래하다.
  • 유상곡수 (流觴曲水) : 삼월 삼짇날, 굽이도는 물에 잔을 띄워 그 잔이 자기 앞에 오기 전에 시를 짓던 놀이.
  • 일상일영 (一觴一詠) : 시를 읊으며 술을 마심.
  • 일영일상 (一詠一觴) : 시를 읊으며 술을 마심.
  • 전상하다 (傳觴하다) : 술자리 따위에서 상대편에게 잔을 전하다.
  • 칭상하다 (稱觴하다) : 환갑잔치 따위에서, 주인공에게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잔을 올리다.
  • 일상일영하다 (一觴一詠하다) : 시를 읊으며 술을 마시다.
  • 일영일상하다 (一詠一觴하다) : 시를 읊으며 술을 마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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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29일 수요일

한자 冥에 관한 단어는 모두 92개

한자 冥에 관한 단어는 모두 92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冥에 관한 단어는 모두 92개

  • 공명 (空冥) : 아무것도 없는 하늘.
  • 남명 (南冥/南溟) : 남쪽에 있다고 하는 큰 바다. ≪장자≫ <소요유편>에 나오는 말이다.
  • 남명 (南冥) : '조식'의 호. (조식: 조선 시대의 학자(1501~1572). 자는 건중(楗仲/健中). 호는 남명(南冥). 여러 차례 벼슬이 내려졌으나 성리학 연구와 후진 양성에만 전념하였다. 저서에 ≪남명집≫ㆍ≪남명학기≫ㆍ≪파한잡기(破閑雜記)≫가 있고, 작품에 가사 <남명가>ㆍ<왕롱가>ㆍ<권선지로가>가 있으나 전하지 않으며, ≪해동가요≫와 ≪청구영언≫에 시조 3수가 전한다.)
  • 매명 (昧冥) : '매명하다'의 어근. (매명하다: 어떠한 일에 잘 통하지 못하여 모르는 상태에 있다.)
  • 명가 (冥加) : 부처의 감응(感應)에 감사하여 바치는 돈.
  • 명간 (冥間)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감 (冥感) : 드러나지 않고 은밀하게 감응(感應)함.
  • 명견 (冥見) : 부처나 보살이 드러내지 않고 늘 중생을 보고 있는 일.
  • 명경 (冥境)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계 (冥界)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계 (冥契) : 모르는 사이에 서로 뜻이 맞음.
  • 명관 (冥官) : 지옥에서 중생의 죄를 재판하는 관리.
  • 명국 (冥國) : 사람이 죽은 뒤에 그 혼이 가서 산다고 하는 세상.
  • 명귀 (冥鬼) : 저승에 있다고 하는 귀신.
  • 명기 (冥器) :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제물을 담아 태우는 종이 그릇.
  • 명도 (冥途)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람 (冥覽) : 부처나 보살이 드러내지 않고 늘 중생을 보고 있는 일.
  • 명로 (冥路)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리 (冥利) : 선업(善業)의 결과로, 모르는 사이에 부처나 보살에게서 받는 이익.
  • 명막 (冥漠) : '명막하다'의 어근. (명막하다: 까마득하게 멀고 넓다.)
  • 명명 (冥冥) : '명명하다'의 어근. (명명하다: 겉으로 나타남이 없이 아득하고 그윽하다.)
  • 명목 (冥沐) : 가늘게 내리는 비. 또는 조금씩 오는 비.
  • 명벌 (冥罰) : 신령과 부처가 내리는 벌.
  • 명복 (冥福) : 죽은 뒤 저승에서 받는 복.
  • 명부 (冥府)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상 (冥想/瞑想) :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 명색 (冥色/暝色) : 해가 질 무렵의 어둑어둑한 빛. 또는 그런 경치.
  • 명암 (冥闇) : '명암하다'의 어근. (명암하다: 매우 어둡다.)
  • 명완 (冥頑) : '명완하다'의 어근. (명완하다: 사리에 어둡고 완고하다.)
  • 명우 (冥祐/冥佑) : 모르는 사이에 입는 신불(神佛)의 도움.
  • 명은 (冥恩) : 눈에 보이지 않는 신령과 부처의 은혜.
  • 명응 (冥應) :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신령과 부처가 감응하여 이익을 주는 일.
  • 명조 (冥助) : 모르는 사이에 입는 신불(神佛)의 도움.
  • 명조 (冥曹) : 사람이 죽은 뒤에 그 혼이 가서 산다고 하는 세상.
  • 명중 (冥衆) :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제천(諸天)이나 제신(諸神).
  • 명찰 (冥刹) : 사람의 명복을 비는 절.
  • 명토 (冥土) : 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 명현 (冥顯) : 명도(冥途)와 현세(顯世)를 아울러 이르는 말. 사후의 세계와 사바세계를 이른다.
  • 명호 (冥護) : 드러나지 않는 가운데 신명(神明)이 보호함. 또는 그런 보호.
  • 명혼 (冥婚) : 생전에 부부가 되지 못하고 죽은 남녀를 함께 묻어 인연을 맺게 함. 또는 그런 의식.
  • 묘명 (杳冥) : '묘명하다'의 어근. (묘명하다: 어두침침하고 아득하다.)
  • 북명 (北溟/北冥) : 북쪽에 있다고 하는 큰 바다.
  • 신명 (神冥) : 신의 가호(加護).
  • 암명 (暗冥/闇冥) : 어두워서 사람의 눈이 미치지 아니하는 곳.
  • 완명 (頑冥) : '완명하다'의 어근. (완명하다: 고집이 세고 사리에 어둡다.)
  • 요명 (窈冥/窅冥) : 날이 어스레함.
  • 유명 (幽冥) : 깊숙하고 어두움.
  • 창명 (愴冥) : '창명하다'의 어근. (창명하다: 슬프고 막막하다.)
  • 청명 (靑冥) : 푸른 하늘.
  • 혼명 (昏冥) : 어둡고 캄캄함.
  • 회명 (晦冥) : 해나 달의 빛이 가리어져 어두컴컴함.
  • 남명가 (南冥歌) : 조선 명종 때의 학자 조식(曺植)이 지은 가사(歌辭). 내용은 전하지 않고 ≪지봉유설≫에 제목만 전한다.
  • 명가금 (冥加金) : 부처의 감응(感應)에 감사하여 바치는 돈.
  • 명명히 (冥冥히) : 겉으로 나타남이 없이 아득하고 그윽하게.
  • 명부도 (冥府圖) : 사후 세계를 그린 그림.
  • 명부전 (冥府殿) : 지장보살을 본존으로 하여 염라대왕과 시왕(十王)을 모신 법당.
  • 명상가 (冥想家) : 명상을 잘하는 사람.
  • 명상곡 (冥想曲) : 생각에 잠기는 듯한 기분을 자아내는 기악 소곡.
  • 명상록 (冥想錄) : 로마의 황제이자 철학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지은 책. 육체적 욕망을 자제하고 불굴의 의지로 역할에 충실하자는 스토아적 도덕성을 주장하였다. 전 12권.
  • 명상록 (冥想錄) : 프랑스의 사상가 파스칼이 지은 철학 책. 인간의 불완전성과 모순성, 위대함과 비참함을 독특한 문체로 그리고 있다. 1670년에 간행되었다.
  • 명상록 (冥想錄) : 명상을 적은 글.
  • 명상적 (冥想的/瞑想的) : 명상을 하는 듯한 것.
  • 명왕성 (冥王星) : 1930년 미국의 천문학자 톰보(Tombaugh, C. W.)가 발견한 왜행성. 공전 주기는 248.534년, 지름은 지구의 약 0.47배, 질량은 지구의 약 0.22배, 태양과의 평균 거리는 약 59억 1000만 km이다. 발견 당시에는 태양계의 아홉째 행성이었으나 2006년부터 왜행성으로 분류되었다.
  • 유명계 (幽冥界) : 신불(神佛)이 있는 세계.
  • 매명하다 (昧冥하다) : 어떠한 일에 잘 통하지 못하여 모르는 상태에 있다.
  • 명감하다 (冥感하다) : 정성스러운 마음이 신령에게 통하다.
  • 명계하다 (冥契하다) : 모르는 사이에 서로 뜻이 맞다.
  • 명막하다 (冥漠하다) : 까마득하게 멀고 넓다.
  • 명명지중 (冥冥之中) : 듣거나 볼 수 없이 은연중에 느끼는 상태.
  • 명명하다 (冥冥하다) : 겉으로 나타남이 없이 아득하고 그윽하다.
  • 명상하다 (冥想하다/瞑想하다) :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하다.
  • 명암하다 (冥闇하다) : 매우 어둡다.
  • 명완하다 (冥頑하다) : 사리에 어둡고 완고하다.
  • 명호하다 (冥護하다) : 드러나지 않는 가운데 신명(神明)이 보호하다.
  • 명혼하다 (冥婚하다) : 생전에 부부가 되지 못하고 죽은 남녀를 함께 묻어 인연을 맺게 하다.
  • 묘명하다 (杳冥하다) : 어두침침하고 아득하다.
  • 완명불령 (頑冥不靈) : 고집이 세고 사리에 어두우며 무지함.
  • 완명하다 (頑冥하다) : 고집이 세고 사리에 어둡다.
  • 요명하다 (窈冥하다/窅冥하다) : 이치(理致)가 헤아릴 수 없이 깊다.
  • 운무회명 (雲霧晦冥) : 구름과 안개가 끼어 매우 어두움.
  • 원명왕점 (遠冥王點) : 명왕성의 위성이 명왕성에서 가장 멀리 떨어지는 점.
  • 유명하다 (幽冥하다) : 깊숙하고 어둡다.
  • 음우회명 (陰雨晦冥) : 비가 몹시 내려 캄캄함.
  • 창명하다 (愴冥하다) : 슬프고 막막하다.
  • 하화명암 (下化冥闇) : 아래로 중생을 제도(濟度)함. 상구보리와 이를 완전히 구비하면 대보리심(大菩提心)이라고 한다.
  • 혼명하다 (昏冥하다) : 어둡고 캄캄하다.
  • 회명하다 (晦冥하다) : 해나 달의 빛이 가리어져 어두컴컴하다.
  • 남명학기유편 (南冥學記類編) : 조선 명종 때의 학자 조식(曺植)이 수양에 유익한 선현의 언행을 모아 엮은 책. 5권 2책.
  • 완명불령하다 (頑冥不靈하다) : 고집이 세고 사리에 어두우며 무지하다.
  • 운무회명하다 (雲霧晦冥하다) : 구름과 안개가 끼어 매우 어둡다.
  • 음우회명하다 (陰雨晦冥하다) : 비가 몹시 내려 캄캄하다.
  • 오도 명관 (五道冥官) : 명부(冥府)에서 오도(五道)로 가는 중생의 선악을 가리는 관인(官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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