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1일 일요일

한자 父에 관한 단어는 모두 337개

한자 父에 관한 단어는 모두 337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父에 관한 단어는 모두 337개

  • 부 (父) : 문어체에서, '아버지'를 이르는 말. (아버지: 자기를 낳아 준 남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녀를 둔 남자를 자식에 대한 관계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녀의 이름 뒤에 붙여, 자기 남편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기를 낳아 준 남자처럼 삼은 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기의 아버지와 나이가 비슷한 남자를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시조부모 앞에서 시아버지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어떤 일을 처음 이루거나 완성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독교에서, '하나님'을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하나님: '하느님'을 개신교에서 이르는 말.))
  • 가부 (家父) : 집안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남에게 자기 아버지를 이르는 말.
  • 가부 (假父) : 어머니가 재혼함으로써 생긴 아버지.
  • 계부 (繼父) : 어머니가 재혼함으로써 생긴 아버지.
  • 계부 (季父) : 아버지의 막내아우.
  • 공보 (孔父) : '공자'의 다른 이름. (공자: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C.551~B.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 공부 (孔父) : '공자'의 다른 이름. (공자: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C.551~B.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 교부 (敎父) : 고위 성직자를 이르는 말.
  • 구부 (舅父) : 어머니의 남자 형제를 이르는 말.
  • 국부 (國父) : 나라를 세우는 데 공로가 많아 국민에게 존경받는 위대한 지도자를 이르는 말.
  • 군부 (君父) : 임금과 아버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 내부 (乃父) : '네 아비', '이 아비'라는 뜻으로, 주로 편지글에서, 아버지가 자녀에게 자기를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 노부 (老父) : 윗사람에게 자기의 늙은 아버지를 낮추어 이르는 말.
  • 농부 (農父) : 농사일로 늙은 사람.
  • 대부 (代父) : 어떤 분야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남자 지도자.
  • 대부 (大父) : 할아버지와 같은 항렬인 유복친 외의 남자 친척.
  • 동부 (同父) : 아버지는 같고 어머니가 다름.
  • 동부 (東父) : 중국의 전설에 나오는 남자 신선의 우두머리. 여자 신선은 서왕모가 거느린다고 한다.
  • 망부 (亡父) : 죽은 아버지.
  • 배부 (背父) : 아버지를 배반함.
  • 백부 (伯父) : 둘 이상의 아버지의 형 가운데 맏이가 되는 형을 이르는 말.
  • 병부 (病父) : 병든 아버지.
  • 부계 (父系) : 아버지 쪽의 혈연 계통.
  • 부공 (父公) :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아버지: 자기를 낳아 준 남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녀를 둔 남자를 자식에 대한 관계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녀의 이름 뒤에 붙여, 자기 남편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기를 낳아 준 남자처럼 삼은 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기의 아버지와 나이가 비슷한 남자를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시조부모 앞에서 시아버지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어떤 일을 처음 이루거나 완성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독교에서, '하나님'을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하나님: '하느님'을 개신교에서 이르는 말.))
  • 부교 (父敎) : 아버지의 가르침.
  • 부교 (父交) : 아버지의 친구로 아버지와 나이가 비슷한 어른을 높여 이르는 말.
  • 부군 (父君) : 남의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 부권 (父權) : 아버지가 가지는 친권(親權).
  • 부기 (父忌) : 아버지의 죽음.
  • 부녀 (父女) : 아버지와 딸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부도 (父道) : 아버지로서 지켜야 할 도리.
  • 부로 (父老) : 한 동네에서 나이가 많은 남자 어른을 높여 이르는 말.
  • 부명 (父命) : 아버지의 명령.
  • 부명 (父名) : 아버지의 이름.
  • 부모 (父母) : 아버지와 어머니를 아울러 이르는 말.
  • 부사 (父師) : 아버지와 스승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부사 (父事) : 아버지를 섬기는 예(禮)로써 나이 많은 어른을 섬김.
  • 부상 (父喪) : 아버지의 상사(喪事).
  • 부서 (父書) : 편지글에서, 아버지가 썼다는 뜻으로 편지의 맨 끝에 쓰는 말.
  • 부성 (父性) : 남성이 아버지로서 가지는 정신적ㆍ육체적 성질. 또는 그런 본능.
  • 부업 (父業) : 아버지의 직업.
  • 부왕 (父王) : 왕자나 공주가 자기의 아버지인 임금을 이르던 말. 또는 다른 사람이 왕자나 공주의 처지에서 아버지인 임금을 이르던 말.
  • 부음 (父音) : 목, 입, 혀 따위의 발음 기관에 의해 구강 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는 따위의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에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의 부류는 양순음(ㅂ, ㅃ, ㅍ, ㅁ), 치조음(ㄷ, ㄸ, ㅌ, ㅅ, ㅆ, ㄴ, ㄹ), 경구개음(ㅈ, ㅉ, ㅊ), 연구개음(ㄱ, ㄲ, ㅋ, ㅇ), 성문음(ㅎ)이 있으며, 조음 방법에 따른 부류는 파열음(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파찰음(ㅈ, ㅉ, ㅊ), 마찰음(ㅅ, ㅆ, ㅎ), 유음(ㄹ), 비음(ㄴ, ㅁ, ㅇ)이 있다.
  • 부자 (父子) : 아버지와 아들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부정 (父情) : 자식에 대한 아버지의 정.
  • 부제 (父帝) : 아버지인 제왕.
  • 부조 (父祖) :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 부주 (父祖) : 태어날 때부터 자손에게 전해져 내려오는 소질이나 성질.
  • 부주 (父主) : 한문 투의 편지에서, '아버님'의 뜻으로 쓰는 말. (아버님: 시아버지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아버지'의 높임말. 주로 돌아가신 아버지를 이르거나 편지글 따위에서 쓴다. (아버지: 자기를 낳아 준 남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아버지'의 높임말. (아버지: 자녀를 둔 남자를 자식에 대한 관계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 '아버지'의 높임말. (아버지: 자기를 낳아 준 남자처럼 삼은 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아버지'의 높임말. (아버지: 자기의 아버지와 나이가 비슷한 남자를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장인'을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장인: 아내의 아버지를 이르는 말., 늙은이를 이르는 말., 죽은 할아버지를 이르는 말.))
  • 부집 (父執) : 아버지의 친구로 아버지와 나이가 비슷한 어른을 높여 이르는 말.
  • 부측 (父側) : 아버지의 곁. 또는 아버지의 슬하.
  • 부친 (父親) : '아버지'를 정중히 이르는 말. (아버지: 자기를 낳아 준 남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 부칭 (父稱) : 아버지의 이름에 연유하여 짓는 이름. 고대 그리스에서는 별명처럼 쓰이다가 성으로 굳어졌고, 러시아의 경우 자식의 이름과 성 사이에 붙인다.
  • 부형 (父型) : 활자의 모형(母型)을 만드는 데 쓰는 구멍 뚫는 기계. 문자 및 선의 대소, 방향 따위를 활자와 동일하게 부형 조각기로 연강(軟鋼)에 조각하여 담금질로 경화(硬化)한 다음에 모형재(母型材)를 박아서 모형을 만든다.
  • 부형 (父兄) : 아버지와 형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분부 (粉父) : 부마(駙馬)의 아버지.
  • 빙부 (聘父) : 다른 사람의 장인(丈人)을 이르는 말.
  • 사부 (師父) : '스승'을 높여 이르는 말. (스승: 자기를 가르쳐서 인도하는 사람.)
  • 삼부 (三父) : 복제(服制)에서, 최복(衰服)을 입는 아버지와 구별되던 세 계부(繼父). 함께 사는 계부, 함께 살지 않는 계부, 친모가 후살이 간 데 따라가서 섬기는 계부를 이른다.
  • 상보 (尙父/尙甫) : 아버지와 같이 존경하여 받들어 모시거나 그런 높임을 받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임금이 특별한 대우로 신하에게 내리던 존칭의 하나. 중국에서 주나라 무왕이 처음 태공망에게 주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경종이 경순왕에게 주었다.
  • 생부 (生父) : 자기를 낳은 아버지.
  • 선보 (宣父) : '공자'의 높임말. (공자: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C.551~B.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 선부 (先父) : 남에게 돌아가신 자기 아버지를 이르는 말.
  • 성부 (聖父) : 기독교인이 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을 이르는 말.
  • 세부 (世父) : 집안의 대를 잇는 아버지라는 뜻으로, '큰아버지'를 달리 이르는 말. (큰아버지: 둘 이상의 아버지의 형 가운데 맏이가 되는 형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아버지의 형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여럿이 있을 때에는 그 순서에 따라 첫째 큰아버지, 둘째 큰아버지, 셋째 큰아버지 등과 같이 이르거나 부른다.)
  • 숙부 (叔父) : 아버지의 남동생을 이르는 말. 주로 기혼자를 가리킨다. 여럿이 있을 때는 그 순서에 따라 첫째 작은아버지, 둘째 작은아버지, 셋째 작은아버지 등과 같이 이른다.
  • 시부 (媤父) : 남편의 아버지를 이르는 말.
  • 신부 (神父) : 주교 다음가는 성직자. 성사를 집행하고 미사를 드리며 강론을 한다.
  • 실부 (實父) : 자기를 낳은 아버지.
  • 아부 (亞父) : '계부'를 달리 이르는 말. (계부: 어머니가 재혼함으로써 생긴 아버지.)
  • 아부 (阿父) : 예전에, '아버지'를 정답게 이르던 말. (아버지: 자기를 낳아 준 남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녀를 둔 남자를 자식에 대한 관계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녀의 이름 뒤에 붙여, 자기 남편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기를 낳아 준 남자처럼 삼은 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자기의 아버지와 나이가 비슷한 남자를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시조부모 앞에서 시아버지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어떤 일을 처음 이루거나 완성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독교에서, '하나님'을 친근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하나님: '하느님'을 개신교에서 이르는 말.))
  • 악부 (惡父) : 못된 아버지.
  • 악부 (岳父/嶽父) : 편지 따위에서, '장인'을 이르는 말. (장인: 아내의 아버지를 이르는 말., 늙은이를 이르는 말., 죽은 할아버지를 이르는 말.)
  • 양부 (養父) : 양자가 됨으로써 생긴 아버지.
  • 어보 (漁父) : '어부'를 아름답게 이르는 말. (어부: 물고기 잡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 어부 (漁夫/漁父) : 물고기 잡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 엄부 (嚴父) : 엄격한 아버지.
  • 오부 (五父) : 아버지로 섬겨야 할 다섯 사람. 곧 친아버지인 실부(實父), 양아버지인 양부(養父), 의붓아버지인 계부(繼父), 의리로 맺은 아버지인 의부(義父), 아버지처럼 모시는 스승인 사부(師父)를 이른다.
  • 왕부 (王父) : 편지 따위의 글에서,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할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 유부 (乳父) : 유모의 남편.
  • 유부 (猶父) : 아버지와 같다는 뜻으로, 아버지의 형제인 삼촌을 달리 이르는 말.
  • 의부 (義父) : 의로 맺은 아버지.
  • 이보 (尼父) : '공자'를 높여 이르는 말. (공자: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C.551~B.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 이부 (異父) : 어머니는 같고 아버지가 다름.
  • 자부 (慈父) : 자애로운 아버지.
  • 적부 (嫡父) : 친아버지를 달리 이르는 말.
  • 전부 (田父) : 개구리의 하나. 몸이 크며 뱀 따위를 잡아먹는다고 한다.
  • 제부 (諸父) : 아버지와 같은 항렬의 당내친.
  • 조부 (祖父) : 부모의 아버지를 이르는 말.
  • 조부 (釣父) : 낚시질하는 노인.
  • 족부 (族父) : 씨족, 부족 따위의 우두머리.
  • 주부 (主父) : 한집안의 어른.
  • 중부 (仲父) : 결혼을 한, 아버지의 형제 가운데 둘째 되는 이. 아버지의 형제가 여럿인 경우에 아버지가 셋째나 그 아래이면 둘째 큰아버지를, 아버지가 맏이거나 둘째이면 첫째 작은아버지를 이른다.
  • 처부 (妻父) : 아내의 아버지.
  • 천부 (天父) : 성삼위(聖三位) 중의 제1격인 하나님 아버지.
  • 친부 (親父) : 자기를 낳은 아버지.
  • 편부 (偏父) : 어머니가 죽거나 이혼하여 홀로 있는 아버지.
  • 현부 (賢父) : 현명한 아버지라는 뜻으로, 남의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 호부 (呼父) : 아버지라고 부름. 곧 아버지로 모심을 이르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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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20일 토요일

한자 怡에 관한 단어는 모두 24개

한자 怡에 관한 단어는 모두 24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怡에 관한 단어는 모두 24개

  • 김이 (金怡) : 고려 말기의 문신(1265~1327). 자는 열심(悅心)ㆍ은지(隱之). 춘양 김씨의 시조로, 충선왕 때에 왕의 부자 사이를 이간하려는 간신배를 제거하는 데 공을 세웠다.
  • 남이 (南怡) : 조선 시대의 무신(1441~1468). 1467년 이시애의 난을 진압하여 이름을 떨치고 28세에 병조 판서가 되었으나, 유자광의 무고로 죽었다.
  • 이목 (怡穆) : '이목하다'의 어근. (이목하다: 기쁘고 화목하다.)
  • 이성 (怡聲) : 기쁜 목소리.
  • 이안 (怡顔) : 안색을 부드럽게 함.
  • 이연 (怡然) : '이연하다'의 어근. (이연하다: 기쁘고 좋다.)
  • 이열 (怡悅) : 즐겁고 기쁨.
  • 이유 (怡愉) : 즐겁고 기쁨.
  • 이이 (怡怡) : '이이하다'의 어근. (이이하다: 기쁘고 좋다.)
  • 이탕 (怡蕩) : 즐겨서 제멋대로 함.
  • 이화 (怡和) :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일.
  • 최이 (崔怡) : '최우'의 다른 이름. (최우: 고려 시대 무신 정권기의 집권자(?~1249). 시호는 광렬(匡烈). 최충헌의 아들로 전대(前代)의 부패를 없애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이름난 유학자를 등용하는 한편, 몽고의 침입에 대비하여 강화로 천도(遷都)하고 대장경판(大藏經板) 재조(再雕)를 완성하였다.)
  • 남이섬 (南怡섬) :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에 속하는 섬. 북한강에 있는 섬으로 남이 장군의 묘가 있다. 넓은 잔디밭과 잘 정비된 오락 시설이 있어서 관광지로 유명하다.
  • 이연히 (怡然히) : 기쁘고 좋게.
  • 앙념불이 (怏念不怡) : 원망스러워 즐겁지 아니함.
  • 이목하다 (怡穆하다) : 기쁘고 화목하다.
  • 이안하다 (怡顔하다) : 안색을 부드럽게 하다.
  • 이연이순 (怡然理順) : 기쁜 마음으로 도리에 순종함.
  • 이연하다 (怡然하다) : 기쁘고 좋다.
  • 이열하다 (怡悅하다) : 즐겁고 기쁘다.
  • 이유하다 (怡愉하다) : 즐겁고 기쁘다.
  • 이이하다 (怡怡하다) : 기쁘고 좋다.
  • 이탕하다 (怡蕩하다) : 즐겨서 제멋대로 하다.
  • 앙념불이하다 (怏念不怡하다) : 원망스러워 즐겁지 아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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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傭에 관한 단어는 모두 81개

한자 傭에 관한 단어는 모두 81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傭에 관한 단어는 모두 81개

  • 고용 (雇傭) : 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줌.
  • 사용 (私傭) : 사사로이 고용함. 또는 개인에게 고용됨.
  • 상용 (常傭) : 늘 임금을 주고 사람을 부림.
  • 용객 (傭客) : 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주는 사람.
  • 용경 (傭耕) : 고용되어 밭을 감.
  • 용공 (傭工) : 직공을 고용함. 또는 그 직공.
  • 용남 (傭男) : 더부살이하는 남자.
  • 용녀 (傭女) : 더부살이하는 여자.
  • 용병 (傭兵) : 지원한 사람에게 봉급을 주어 병력에 복무하게 함. 또는 그렇게 고용한 병사.
  • 용부 (傭婦) : 고용살이하는 아낙.
  • 용부 (傭夫) : 고용살이하는 사나이.
  • 용빙 (傭聘) : 사람을 쓰려고 맞아들임.
  • 용서 (傭書) : 남에게 고용되어 글씨를 쓰는 일.
  • 용선 (傭船) : 삯을 주고 배를 이용하는 일. 또는 그 배.
  • 용원 (傭員) : 관청에서 임시로 채용한 사람.
  • 용인 (傭人) : 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주는 사람.
  • 용임 (傭賃) : 품을 판 대가로 받거나, 품을 산 대가로 주는 돈이나 물건.
  • 용자 (傭者) : 고용된 사람.
  • 용작 (傭作) : 고용되어 일을 함.
  • 용전 (傭錢) : 품을 판 대가로 받거나, 품을 산 대가로 주는 돈이나 물건.
  • 용전 (傭田) : 예전에, 부잣집에 가서 노동을 해 준 대가로 얻어 부치던 토지.
  • 유용 (流庸/流傭) : 타관에 가서 고용살이함. 또는 그런 사람.
  • 일용 (日傭) : 날삯을 받고 파는 품. 또는 그 품을 파는 일이나 사람.
  • 임용 (賃傭) : 임금을 받고 고용됨. 또는 그런 사람.
  • 해용 (解傭) : 고용주가 고용 계약을 해제하여 피고용인을 내보냄.
  • 고용농 (雇傭農) : 자기 땅을 가지고 있지 못하여 지주나 부농에게 고용살이하는 농민.
  • 고용량 (雇傭量) : 급료를 주고 시키는 일의 분량.
  • 고용병 (雇傭兵) : 지원한 사람에게 봉급을 주어 병력에 복무하게 함. 또는 그렇게 고용한 병사.
  • 고용세 (雇傭稅) : 고용 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세금. 각 기업으로부터 징수하여, 고용 안정을 위한 사업에 쓴다.
  • 고용원 (雇傭員) : 고용되어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
  • 고용인 (雇傭人) : 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주는 사람.
  • 고용자 (雇傭者) : 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주는 사람.
  • 용병대 (傭兵隊) : 고용한 병사로 이루어진 부대.
  • 용병제 (傭兵制) : 지원자를 모집하여 고용 계약에 따라 일정한 봉급을 주고 연한을 정하여 군사로서 복무시키는 제도. 징병 제도와 달리 흔히 외국인을 고용한다.
  • 용선료 (傭船料) : 배를 빌리고 배 주인에게 지불하는 돈.
  • 용선자 (傭船者) : 선박 소유자에게 운송용으로 배를 빌려 쓰는 사람.
  • 일용임 (日傭賃) : 날품팔이의 삯돈.
  • 일용직 (日傭職) : 하루 단위로 근로 계약을 체결하여 임금을 지불받는 직위나 직무.
  • 고용되다 (雇傭되다) : 삯을 받고 남의 일을 해 주다.
  • 고용살이 (雇傭살이) : 남에게 고용되어 살아가는 일.
  • 고용하다 (雇傭하다) : 삯을 주고 남의 일을 하게 하다.
  • 사용하다 (私傭하다) : 사사로이 고용하다. 또는 개인에게 고용되다.
  • 상용하다 (常傭하다) : 늘 임금을 주고 사람을 부리다.
  • 용경하다 (傭耕하다) : 고용되어 밭을 갈다.
  • 용공하다 (傭工하다) : 직공을 고용하다.
  • 용병하다 (傭兵하다) : 지원한 사람에게 봉급을 주어 병력에 복무하게 하다.
  • 용빙되다 (傭聘되다) : 사람이 쓰이려고 맞아들여지다.
  • 용빙하다 (傭聘하다) : 사람을 쓰려고 맞아들이다.
  • 용선하다 (傭船하다) : 삯을 주고 배를 이용하다.
  • 용작하다 (傭作하다) : 고용되어 일을 하다.
  • 유용하다 (流庸하다/流傭하다) : 타관에 가서 고용살이하다.
  • 일용직원 (日傭職員) : 일용직에 종사하는 직원.
  • 해용하다 (解傭하다) : 고용주가 고용 계약을 해제하여 피고용인을 내보내다.
  • 고용살이꾼 (雇傭살이꾼) : 고용살이하는 사람.
  • 고용살이하다 (雇傭살이하다) : 남에게 고용되어 살아가다.
  • 불충분 고용 (不充分雇傭) : 일할 능력과 의사를 가진 경제 인구 가운데 실질 임금 이상의 수준으로 고용되지 못한 사람들이 있는 상태의 고용. 곧 실업자가 있거나, 바라는 임금 이하로 취업하고 있는 상태의 고용을 이른다.
  • 재용선 계약 (再傭船契約) : 선박 소유자와 용선 계약을 맺은 용선자가 해당 선박에 대하여 다시 제삼자와 맺은 용선 계약.
  • 고용직 공무원 (雇傭職公務員) : 단순한 노무에 종사하는 특수 경력직 공무원.
  • 고용 계약 (雇傭契約) : 노무자와 사용자 사이에 서로 일정한 조건을 이행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 노무자는 노무(勞務)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 노무에 대하여 보수를 치른다.
  • 고용 구조 (雇傭構造) : 노동자의 취업 현황을 취업장별, 산업별, 기업 규모별 등으로 분류하여 나타낸 것.
  • 고용 노력 (雇傭勞力) : 고용주에게 고용된 사람의 노력.
  • 고용 수준 (雇傭水準) : 한 나라의 경제에서 이용 가능한 생산 자원이 실제로 어느 정도 이용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준. 일반적으로 인적 자원에 대하여 사용되는데, 어떤 시점의 한 사회에서 취업하고 있는 노동의 총량을 가리킨다.
  • 고용 승수 (雇傭乘數) : 투자 확대에 따른 한 산업의 고용 증가가 전체 산업의 고용 증가를 얼마나 유발시키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의 배수 관계.
  • 고용 이론 (雇傭理論) : 경제 현상을 고용 상태나 고용 수준 따위의 지표로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
  • 고용 정책 (雇傭政策) : 고용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책.
  • 고용 조건 (雇傭條件) : 고용 계약에 규정된 노무(勞務)의 여러 가지 조건. 취업의 방법, 보수, 당사자들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여러 가지 조건 따위가 있다.
  • 고용 조정 (雇傭調整) : 기업이 노동 수요의 변화에 따라 고용 인원의 수를 삭감하거나 조정하는 일. 퇴직 권고, 신규 채용 억제, 배치 이동 따위의 방법을 쓴다.
  • 고용 지수 (雇傭指數) : 취업자의 수를 지수화한 경제 지표의 하나.
  • 고용 함수 (雇傭函數) : 유효 수요와 고용의 총량 사이의 함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 케인스가 고안하였다.
  • 과소 고용 (過少雇傭) : 노동의 공급에 비하여 수요가 모자라 고용이 너무 적게 이루어지는 일.
  • 시한 용선 (時限傭船) : 일정 기간 동안 남의 배를 빌려서 해운업에 활용하는 일.
  • 용병 제도 (傭兵制度) : 지원자를 모집하여 고용 계약에 따라 일정한 봉급을 주고 연한을 정하여 군사로서 복무시키는 제도. 징병 제도와 달리 흔히 외국인을 고용한다.
  • 용선 계약 (傭船契約) : 배를 빌릴 때 선주와 용선자 사이에 맺는 계약. 일정한 기간에 용선자가 전세를 내어 용선자 스스로 운송 기업주가 된다.
  • 전부 용선 (全部傭船) : 용선 계약의 하나. 배 전부의 전세를 약속하는 일이다.
  • 정기 용선 (定期傭船) : 일정 기간 동안 남의 배를 빌려서 해운업에 활용하는 일.
  • 항해 용선 (航海傭船) : 특정한 항해를 위하여 배를 빌리는 계약.
  • 고용 노동부 (雇傭勞動部) : 중앙 행정 기관의 하나. 고용 정책ㆍ고용 보험, 직업 능력 개발 훈련,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의 복지 후생, 노사 관계의 조정, 산업 안전 보건 따위에 관한 사무를 맡아본다. 2010년 노동부에서 이 이름으로 바뀌었다.
  • 일용 근로자 (日傭勤勞者) : 하루 단위로 계약하여 고용하는 근로자. 건설업, 운수업, 잡역 및 농업, 어업 따위에 많다.
  • 전부 용선 계약 (全部傭船契約) : 용선 계약의 하나. 배 전부의 전세를 약속하는 일이다.
  • 남녀 고용 평등법 (男女雇傭平等法) : 헌법에 명시한 평등의 이념에 따라 남녀의 평등한 고용 기회 및 대우를 보장하고, 나아가 근로 여성의 복리 증진과 지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제정한 법률. 1987년 12월에 제정하였다. 2007년 '남녀 고용 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로 명칭이 바뀌었다.
  •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 이론 (雇傭利子및貨幣의一般理論) : 1936년에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스가 지은 책. 승수 이론, 유동성 선호 이론을 바탕으로 신고전파의 고용 이론을 비판하고 불완전 고용 상태에서도 균형이 가능함을 설명하였으며, 불황(不況)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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