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8일 화요일

부앙낭묘: 俯仰廊廟

부앙낭묘 (俯仰廊廟) : 항상(恒常) 낭묘(廊廟)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禮儀)를 지켜야 함.



俯仰廊廟 한자 뜻 풀이

  • 俯(구부릴 부) : 구부리다, 숨다, 드러눕다, 머리를 숙임. 무릎을 굽히고 '내려다보다'는 의미에서 '구부리다', '숙이다' 등 파생
  • 仰(우러를 앙) : 우러르다, 의지하다, 높다, 믿음, 마시다. 무릎을 굽히고 상대를 '쳐다보다'는 의미에서 '우러러보다' 등 파생
  • 廊(복도 랑) : 복도, 행랑.
  • 廟(사당 묘) : 사당, 위패(位牌), 빈소(殯所), 왕궁의 정전(正殿), 정사(政事)를 보는 곳. 조상의 위패를 모신 집의 의미로 '사당'의 의미 생성. 朝(조)는 발음 요소


[仰] 우러를 앙 (우러르다, 의지하다, 높다, 믿음, 마시다)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앙천통곡 획순 이미지 앙천통곡(仰天痛哭) : 하늘을 쳐다보며 몹시 욺. [ (: 우러를 앙) (: 하늘 천) (: 아플 통) (: 울 곡) ]
  • 앙천대소(仰天大笑) : 터져 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 없거나 어이가 없어서 하늘을 쳐다보고 크게 웃음. [ (: 우러를 앙) (: 하늘 천) (: 큰 대) (: 웃을 소) ]
  • 부앙무괴(俯仰無傀) : 하늘을 우러러보나 땅을 굽어보나 양심(良心)에 부끄러움이 없음을 이르는 말. [ (: 구부릴 부) (: 우러를 앙) (: 없을 무) (: 꼭두각시 괴) ]
  • 앙사부육(仰事俯育) : 어버이를 섬기고 처자를 보살핌. [ (: 우러를 앙) (: 일 사) (: 구부릴 부) (: 기를 육) ]
  • 앙망종신(仰望終身) : 일생을 존경하고 사모하여 내 몸을 의탁함. 예전에, 아내가 남편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로써 이르던 말이다. [ (: 우러를 앙) (: 바랄 망) (: 끝날 종) (: 몸 신) ]

[俯] 구부릴 부 (구부리다, 숨다, 드러눕다, 머리를 숙임)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부앙무괴 획순 이미지 부앙무괴(俯仰無傀) : 하늘을 우러러보나 땅을 굽어보나 양심(良心)에 부끄러움이 없음을 이르는 말. [ (: 구부릴 부) (: 우러를 앙) (: 없을 무) (: 꼭두각시 괴) ]
  • 앙사부육(仰事俯育) : 어버이를 섬기고 처자를 보살핌. [ (: 우러를 앙) (: 일 사) (: 구부릴 부) (: 기를 육) ]
  • 부모와명부수청지(父母臥命俯首聽之) : 부모(父母)님께서 누워서 명하시더라도 고개를 숙이고 들음. [ (: 아비 부) (: 어미 모) (: 누울 와) (: 목숨 명) (: 구부릴 부) (: 머리 수) (: 들을 청) (: 갈 지) ]

[廊] 복도 랑 (복도, 행랑)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부앙낭묘 획순 이미지 부앙낭묘(俯仰廊廟) : 항상(恒常) 낭묘(廊廟)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禮儀)를 지켜야 함. [ (: 구부릴 부) (: 우러를 앙) (: 사당 묘) ]
  • 낭묘지지(廊廟之志) : 재상이 되어 국정을 맡아보려는 큰 뜻. [ (: 사당 묘) (: 갈 지) (: 뜻 지) ]

[廟] 사당 묘 (사당, 위패(位牌), 빈소(殯所), 왕궁의 정전(正殿), 정사(政事)를 보는 곳)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부앙낭묘 획순 이미지 부앙낭묘(俯仰廊廟) : 항상(恒常) 낭묘(廊廟)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禮儀)를 지켜야 함. [ (: 구부릴 부) (: 우러를 앙) (: 사당 묘) ]
  • 종묘사직(宗廟社稷) : 왕실과 나라를 통틀어 이르는 말. [ (: 마루 종) (: 사당 묘) (: 토지신 사) (: 기장 직) ]
  • 낭묘지지(廊廟之志) : 재상이 되어 국정을 맡아보려는 큰 뜻. [ (: 사당 묘) (: 갈 지) (: 뜻 지) ]

[묘]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병개가묘 획순 이미지 병개가묘(竝皆佳妙)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임. [ (: 아우를 병) (: 다 개) (: 아름다울 가) (: 묘할 묘) ]
  • 부앙낭묘(俯仰廊廟) : 항상(恒常) 낭묘(廊廟)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禮儀)를 지켜야 함. [ (: 구부릴 부) (: 우러를 앙) (: 사당 묘) ]
  • 자득지묘(自得之妙) : 스스로 깨달아 얻은 오묘한 이치. [ (: 스스로 자) (: 얻을 득) (: 갈 지) (: 묘할 묘) ]
  • 묘기백출(妙技百出) : 갖가지 묘기가 쏟아져 나옴. [ (: 묘할 묘) (: 재주 기) (: 일백 백) (: 날 출) ]
  • 삼밀가지(三密加持) : 중생의 삼업(三業)이 부처의 삼밀과 서로 통하여 일체가 되는 일. [ (: 석 삼) (: 빽빽할 밀) (: 더할 가) (: 가질 지) ]

[머리]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두동미서 획순 이미지 두동미서(頭東尾西) : 제사상을 차릴 때에 생선 따위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 일. [ (: 머리 두) (: 동녘 동) (: 꼬리 미) (西: 서녘 서) ]
  • 어두일미(魚頭一味) : 물고기는 머리 쪽이 그중 맛이 있다는 말. [ (: 고기 어) (: 머리 두) (: 한 일) (: 맛 미) ]
  • 수여비봉(首如飛蓬) : 머리가 날리는 쑥대 같다는 뜻으로, 머리털의 흐트러진 모양을 쑥의 흐트러진 모양에 견주어 이르는 말. [ (: 머리 수) (: 같을 여) (: 날 비) (: 쑥 봉) ]
  • 피발영관(被髮纓冠) : 머리를 풀어 헤친 채 갓끈을 맨다는 뜻으로, 몹시 바쁜 상황을 이르는 말. ≪맹자≫의 <이루하(離婁下)>에 나오는 말이다. [ (: 이불 피) (: 터럭 발) (: 갓끈 영) (: 갓 관) ]
  • 슬처두이흑(蝨處頭而黑) : 흰 이도 머리 속에 있으면 검다는 뜻으로, 사람도 사귀는 사람에 따라 성질이 달라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 이 슬) (: 머무를 처) (: 머리 두) (: 말 이을 이) (: 검을 흑) ]

[생각] 관련 한자어 더보기

  • 감회 획순 이미지 감회(感懷) : 지난 일을 돌이켜 볼 때 느껴지는 회포. [ (: 느낄 감) (: 품을 회) ]
  • 상사일념(相思一念) : 서로 그리워하는 한결같은 마음을 이르는 말. [ (: 서로 상) (: 생각할 사) (: 한 일) (: 생각 념) ]
  • 전심치지(專心致之) : 오직 한마음을 가지고 한길로만 나아감. [ (: 오로지 전) (: 마음 심) (: 이룰 치) (: 갈 지) ]
  • 도외치지(度外置之) : 마음에 두지 아니함. [ (: 법도 도) (: 바깥 외) (: 둘 치) (: 갈 지) ]
  • 망운(望雲) : 객지에서 고향에 계신 어버이를 생각함을 이르는 말. 중국 당나라 때 적인걸(狄仁傑)이 타향에서 부모가 계신 쪽의 구름을 바라보고 어버이를 그리워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 (: 바랄 망) (: 구름 운) ]

[예의] 관련 한자어 더보기

  • 남만북적 획순 이미지 남만북적(南蠻北狄) : 남쪽과 북쪽에 있는 오랑캐. 예전에 중국에서 거란이나 몽고, 인도차이나 따위의 여러 민족을 이르던 말이다. [ (: 남녘 남) (: 오랑캐 만) (: 북녘 북) (: 오랑캐 적) ]
  • 예괴악붕(禮壞樂崩) : 예의(禮儀)와 음악(音樂)이 깨지고 무너졌다는 뜻으로, 세상(世上)이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 (: 무너질 괴) (: 풍류 악) (: 무너질 붕) ]
  • 삼지지례(三枝之禮) : 세 가지 아래의 예라는 뜻으로, 지극(至極)한 효성(孝誠)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비둘기는 예의(禮儀)가 발라 새끼는 어미가 앉은 가지에서 세 가지 아래에 앉는다고 함. [ (: 석 삼) (: 가지 지) (: 갈 지) (: 예도 례) ]
  • 경이무례(輕而無禮) : 경망(輕妄)하여 예의(禮儀)가 없음. [ (: 가벼울 경) (: 말 이을 이) (: 없을 무) (: 예도 례) ]
  • 예상왕래(禮尙往來) : 예절은 서로 왕래하여 사귐을 귀하게 여긴다는 말. [ (: 오히려 상) (: 갈 왕) (: 올 래) ]

wordrow.kr에 접속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살펴보세요.

가장 최근 게시물.

Privacy Policy

  Privacy Policy WORDROW built the wordrow.kr as an Ad Supported website. This SERVICE is provided by WORDROW at no cost and is intended for...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