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화걸아 (向火乞兒) : 권세(權勢)와 이욕(利慾)을 붙좇는 소인(小人)을 꾸짖어 이르는 말.
向火乞兒 한자 뜻 풀이
- 向(향할 향) : 향하다, 성(姓),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감, 북창(北窓), 향방(向方). 집에 나있는 창문의 의미로 '북창(北窓)'을 뜻하다가 일반적인 방향으로 '향하다'는 뜻을 파생함
- 火(불 화) : 불, 오행(五行)의 하나, 타다, 따르다, 양(陽). 불꽃이 위로 솟아오르는 모양을 본뜬 형태. '불꽃' 자체는 '炎(염)'으로 확대함
- 乞(빌 걸) : 빌다, 주다, 구걸함, 구하다, 청함. 본래 구름이 피어오르는 모양을 본뜬 글자인데, 가차의 개념으로 '빌다'는 의미 생성
- 兒(아이 아) : 아이, 연약하다, 아들, 젊은이, 사람을 경멸하는 말. 머리가 큰 사람인 '형[兄]'과 구별해서, 머리가 아직 여물지 않아 천문이 열려있다는 의미로 표현된 '아이'의 의미
[乞] 빌 걸 (빌다, 주다, 구걸함, 구하다, 청함)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요미걸련(搖尾乞憐) : 개가 꼬리를 흔들면서 연민을 구걸한다는 뜻으로, 간사하고 아첨을 잘함을 이르는 말. [ (搖: 흔들릴 요) (尾: 꼬리 미) (乞: 빌 걸) (憐: 불쌍히여길 련) ]
- 혼야애걸(昏夜哀乞) : 한밤중에 권세 있는 사람에게 몰래 하소연하며 빎. [ (昏: 어두울 혼) (夜: 밤 야) (哀: 슬플 애) (乞: 빌 걸) ]
- 호전걸육(虎前乞肉) : 호랑이 앞에서 고기를 구걸한다는 뜻으로, '범에게 고기 달래기'로 표현하는 어림도 없는 일을 계획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우리나라 속담. [ (虎: 범 호) (前: 앞 전) (乞: 빌 걸) (肉: 고기 육) ]
- 걸화불약취수(乞火不若取燧) : 남의 불을 꾸기보다는 제 부시로 불을 일으키는 것이 낫다는 뜻으로, 구걸(求乞)하기보다는 스스로 노력(努力)하는 것이 낫다는 말. [ (乞: 빌 걸) (火: 불 화) (不: 아니 불) (若: 같을 약) (取: 취할 취) (燧: 부싯돌 수) ]
- 류리걸식(流離乞食) : (1)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며 빌어먹음. (2)'유리걸식'의 북한어. [ (離: 떠날 리) (乞: 빌 걸) (食: 밥 식) ]
[兒] 아이 아 (아이, 연약하다, 아들, 젊은이, 사람을 경멸하는 말)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황구유아(黃口乳兒) : 새 새끼의 주둥이가 노랗다는 뜻에서, '어린아이'를 일컬음. [ (黃: 누를 황) (口: 입 구) (乳: 젖 유) (兒: 아이 아) ]
- 파옹구아(破甕救兒) : 항아리를 깨뜨려 아이를 구한다는 뜻으로, 송(宋)의 사마광(司馬光)이 어릴 때 물독에 빠진 아이를 돌로 깨뜨려 구했다는 고사에서 어린아이의 지혜로움을 의미함. [ (破: 깨뜨릴 파) (甕: 독 옹) (救: 건질 구) (兒: 아이 아) ]
-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 : 남자(男子)는 모름지기 다섯수레에 실을 만큼의 책을 읽으라는 말. [ (男: 사내 남) (兒: 아이 아) (須: 모름지기 수) (讀: 읽을 독) (五: 다섯 오) (車: 수레 거) (書: 글 서) ]
- 풍운아(風雲兒) : 좋은 때를 타고 활동하여 세상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 [ (風: 바람 풍) (雲: 구름 운) (兒: 아이 아) ]
- 기린아(麒麟兒) : 지혜와 재주가 썩 뛰어난 사람. [ (麒: 기린 기) (麟: 기린 린) (兒: 아이 아) ]
[向] 향할 향 (향하다, 성(姓),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감, 북창(北窓), 향방(向方))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자력회향(自力回向) : 자신이 얻은 수행의 공덕을 남에게 베풀어서 과보(果報)를 얻으려는 일. [ (自: 스스로 자) (力: 힘 력) (回: 돌 회) (向: 향할 향) ]
- 향인설화(向人說話) : 남을 마주 대하여 보며 이야기함. [ (向: 향할 향) (人: 사람 인) (說: 말씀 설) (話: 말할 화) ]
- 부지소향(不知所向) : 가야 할 곳을 모름. [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所: 바 소) (向: 향할 향) ]
- 향방부지(向方不知) : 어디가 어디인지 방향을 분간하지 못함. [ (向: 향할 향) (方: 모 방)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
- 향학지성(向學之誠) : 학문에 온 마음을 기울이는 정성. [ (向: 향할 향) (學: 배울 학) (之: 갈 지) (誠: 정성 성) ]
[火] 불 화 (불, 오행(五行)의 하나, 타다, 따르다, 양(陽))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신진화멸(薪盡火滅) : 나무가 다 타서 없어지고 불이 꺼졌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이나 사물의 멸망을 이르는 말. [ (薪: 섶나무 신) (盡: 다할 진) (火: 불 화) (滅: 멸망할 멸) ]
- 고화자전(膏火自煎) : 기름 등불이 자신을 태운다는 뜻으로, 재주 있는 사람이 그 재주로 인해 화(禍)를 입는 것을 비유로 하는 말. [ (膏: 기름 고) (火: 불 화) (自: 스스로 자) (煎: 달일 전) ]
- 무간업화(無間業火) : 무간지옥의 불꽃. [ (無: 없을 무) (間: 틈 간) (業: 업 업) (火: 불 화) ]
- 부신입화(負薪入火) : 섶을 짊어지고 불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자신의 그릇된 짓으로 인해 화를 당한다는 의미. [ (負: 질 부) (薪: 섶나무 신) (入: 들 입) (火: 불 화) ]
- 향화일로등일잔(香火一爐燈一盞) : 하나의 향롯불과 하나의 등이라는 뜻으로, 중의 주거(住居)를 이르는 말. [ (香: 향기 향) (火: 불 화) (一: 한 일) (爐: 화로 로) (燈: 등불 등) (一: 한 일) (盞: 잔 잔) ]
[권세]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염량세태(炎凉世態) : 더웠다가 차가워지는 세상 인심이라는 뜻으로, 권세가 있을 때는 아부하여 좇고, 세력이 사라지면 푸대접하는 각박한 세상 인심을 이르는 말. [ (炎: 불꽃 염) (凉: 서늘할 량) (世: 인간 세) (態: 모양 태) ]
- 취우부종일(驟雨不終日) : 소나기는 하루 종일 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위세(威勢)를 부리는 자는 오래가지 않음을 비유하거나, 급히 서두르는 일이 오래 계속되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權不十年 (권불십년)]. [ (驟: 달릴 취) (雨: 비 우) (不: 아닌가 부) (終: 끝날 종) (日: 날 일) ]
- 추풍삭막(秋風索莫) : 가을바람이 황량하고 쓸쓸하게 분다는 뜻으로, 예전의 권세는 간 곳이 없고 초라해진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秋: 가을 추) (風: 바람 풍) (索: 동아줄 삭) (莫: 없을 막) ]
- 취렴지신(聚斂之臣) : 거두어드리는 신하라는 뜻으로, 지위를 이용하고 윗사람의 권력을 빌어, 백성을 가혹하게 다루고, 세금이나 뇌물을 긁어드리는 신하를 이르는 말. [ (聚: 모일 취) (斂: 거둘 렴) (之: 갈 지) (臣: 신하 신) ]
- 탐권낙세(貪權樂勢) : 권세를 탐내고 세도 부리기를 즐김. [ (貪: 탐할 탐) (權: 저울추 권) (勢: 기세 세) ]
[붙좇] 관련 한자어 더보기
- 향화걸아(向火乞兒) : 권세(權勢)와 이욕(利慾)을 붙좇는 소인(小人)을 꾸짖어 이르는 말. [ (向: 향할 향) (火: 불 화) (乞: 빌 걸) (兒: 아이 아) ]
[소인] 관련 한자어 더보기
- 연작지도(燕雀之徒) : 소인(小人)의 무리를 이름. [ (燕: 제비 연) (雀: 참새 작) (之: 갈 지) (徒: 무리 도) ]
- 관과지인(觀過知仁) : 과오를 보고 그 어짊과 어질지 못함을 알 수 있다는 뜻으로, 어진 사람의 과오는 너무 후한 데서 오고 어질지 않은 사람의 과오는 너무 박한 데서 온다는 말. [ (觀: 볼 관) (過: 지날 과) (知: 알 지) (仁: 어질 인) ]
- 불오이엄(不惡而嚴) : 미워하지 않으면서도 엄하다는 뜻으로, 미워하여 꾸짖거나 하지 않으면서도 위엄 있는 태도를 가진다는 의미인데, 주로 소인을 멀리하는 방법을 이르는 말. [ (不: 아니 불) (惡: 미워할 오) (而: 말 이을 이) (嚴: 엄할 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