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焦에 관한 단어는 모두 109개 입니다.
[🌏 단어 및 뜻 풀이] 한자 焦에 관한 단어는 모두 109개
- 삼초 (三焦/三膲) : 인체의 수분 대사를 관장하는 기관.
- 상초 (上焦) : 삼초(三焦)의 하나. 가로막 위의 부위로 심(心)과 폐(肺)를 포함한다.
- 순초 (脣焦) : 입술이 바싹 마르고 타는 증상.
- 중초 (中焦) : 삼초(三焦)의 하나. 가로막 아래로부터 배꼽 이상의 부위로 비(脾)와 위(胃)의 장부(臟腑)를 포함한다.
- 초급 (焦急) : '초급하다'의 어근. (초급하다: 시간 여유가 없이 매우 급하다., 초조하고 불안하다.)
- 초란 (焦爛) : 불에 데어 살갗 따위가 부풀어 오름.
- 초려 (焦慮) : 애를 태우며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 초로 (焦勞) : 마음을 태우고 애씀.
- 초면 (焦面) : 한 점에서 나온 빛이 광학계의 수차(收差)에 의하여 상(像) 쪽에서 한 점으로 집속(集束)하지 않을 때에 초점 전체가 만드는 곡면.
- 초미 (焦眉) : 눈썹에 불이 붙었다는 뜻으로, 매우 급함을 이르는 말. 불교의 ≪오등회원(五燈會元)≫에 나오는 말이다.
- 초민 (焦悶) : 속이 타도록 몹시 고민함. 또는 그런 고민.
- 초사 (焦思) : 애를 태우며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 초순 (焦脣) : 입술을 태운다는 뜻으로, 몹시 애태움을 이르는 말.
- 초심 (焦心) : 마음을 졸여서 태움.
- 초열 (焦熱) : 타는 듯한 더위.
- 초우 (焦憂) : 몹시 걱정함.
- 초작 (焦灼) : 불에 타거나 태움.
- 초점 (焦點) : 사람들의 관심이나 주의가 집중되는 사물의 중심 부분.
- 초조 (焦燥) : 애가 타서 마음이 조마조마함.
- 초초 (焦憔) : 애를 태우며 근심함.
- 초취 (焦臭) : 음식 따위가 눋다가 타게 되어 나는 냄새.
- 초토 (焦土) : 불에 타서 검게 그을린 땅.
- 하초 (下焦) : 삼초(三焦)의 하나. 배꼽 아래의 부위로 콩팥, 방광, 대장, 소장 따위의 장기(臟器)를 포함한다.
- 고초일 (枯焦日) : 책력으로 오행을 풀어 길흉을 매기던 날의 하나. 이날에 씨앗을 뿌리면 씨앗이 말라 싹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 먼초점 (먼焦點) : 타원 궤도에서, 주 초점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점.
- 삼초갈 (三焦竭) : 삼초의 기능과 작용이 약해지는 증상.
- 삼초경 (三焦驚) : 십이 경맥의 하나. 넷째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여 삼초(三焦)에 속하고 심포(心包)에 이어진다.
- 삼초병 (三焦病) : 삼초의 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병. 헛배가 부르며 더부룩하고,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며 심하면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하며 부종이 생긴다.
- 삼초비 (三焦祕) : 삼초의 기능 장애로 생긴 변비.
- 삼초수 (三焦腧) : 족태양방광경에 속하는 혈(穴). 제1허리뼈 극상 돌기와 제2허리뼈 극상 돌기 사이에서 양옆으로 각각 두 치 밖으로 있다.
- 삼초해 (三焦咳) : 삼초의 기능 장애로 생긴 기침. 기침을 하고, 배가 그득해지며 음식을 먹으려 하지 않는다.
- 상초열 (上焦熱) : 상초에 열이 있는 증상. 목구멍이 붓고 입안이 헐며 머리가 아프고 눈이 충혈된다.
- 연초점 (軟焦點) : 화상의 날카로움을 약화하여 부드럽게 마무리하는 일. 또는 그런 사진.
- 온초점 (온焦點) : 원경과 근경 모두가 화면 전체에 선명하게 나오도록 초점을 맞추어 촬영하는 기법.
- 원초점 (遠焦點) : 타원 궤도에서, 주 초점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점.
- 정초점 (正焦點) : 평행으로 들어온 빛이 반사한 뒤에 축(軸) 위의 한곳에 모이는 점.
- 중초열 (中焦熱) : 중초에 열이 있는 증상. 변비가 생기며 식욕이 줄어든다.
- 초급히 (焦急히) : 시간 여유가 없이 매우 급하게.
- 초란이 (焦蘭伊) : → 초라니. (초라니: 하회 별신굿 탈놀이에 등장하는 인물의 하나. 양반의 하인으로 행동거지가 가볍고 방정맞다.)
- 초미금 (焦尾琴) : 우리나라 현악기의 하나. 오동나무와 밤나무를 붙여 만든 장방형의 통 위에 명주실을 꼬아 만든 여섯 개의 줄이 걸쳐 있다. 술대로 줄을 뜯어서 연주하는데, 관현악에 반드시 편성되며 독주 악기로도 널리 사용한다.
- 초병정 (焦秉貞) : 중국 청나라의 화가(?~?). 궁정 화가로 화훼와 인물화에 뛰어났고, 서양 선교사에게 서양의 원근법을 배워 응용하였다. 작품에 <패문재경직도(佩文齋耕織圖)> 따위가 있다.
- 초성산 (焦性酸) : 오쏘산(ortho酸) 두 분자에서 물 한 분자를 제거하여 생기는 산.
- 초전기 (焦電氣) : 결정체의 일부를 가열할 때에 겉면에 나타나는 전기.
- 초점면 (焦點面) : 초점을 지나 광축에 수직인 평면.
- 초조감 (焦燥感) : 초조한 느낌.
- 초조히 (焦燥히) : 애가 타서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 초토화 (焦土化) : 초토가 됨. 또는 초토로 만듦.
- 하초열 (下焦熱) : 하초에 열이 있는 증상. 오줌이 막히거나 피가 섞여 나온다.
- 허초점 (虛焦點) : 평행 광선이 볼록 거울에서 반사하거나 오목 렌즈에서 굴절하여 반사될 때에 그 광선의 연장선이 렌즈나 거울의 뒷면에서 모이는 가상적인 초점.
- 고심초사 (苦心焦思) : 마음을 태우며 애써 생각함.
- 노심초사 (勞心焦思) : 몹시 마음을 쓰며 애를 태움.
- 초급하다 (焦急하다) : 시간 여유가 없이 매우 급하다.
- 초두난액 (焦頭爛額) : 불에 머리를 태우고 이마를 그슬려 가며 불을 끈다는 뜻으로, 어려운 일을 당하여 몹시 애쓰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십팔사략≫, ≪통감(通鑑)≫, ≪한서(漢書)≫의 <곽광전(霍光傳)>에 나온다.
- 초란하다 (焦爛하다) : 불에 데어 살갗 따위가 부풀어 오르다.
- 초려하다 (焦慮하다) : 애를 태우며 생각하다.
- 초로하다 (焦勞하다) : 마음을 태우고 애쓰다.
- 초미난액 (焦眉爛額) : 눈썹에 불이 붙어 이마를 덴다는 뜻으로, 매우 위급함을 이르는 말.
- 초미지급 (焦眉之急) : 눈썹에 불이 붙었다는 뜻으로, 매우 급함을 이르는 말. 불교의 ≪오등회원(五燈會元)≫에 나오는 말이다.
- 초민하다 (焦悶하다) : 몹시 민망하게 여기다.
- 초사하다 (焦思하다) : 애를 태우며 생각하다.
- 초순하다 (焦脣하다) : 몹시 애태우다. 입술을 태운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초심고려 (焦心苦慮) : 마음을 졸여서 태우며 괴롭게 염려함.
- 초심하다 (焦心하다) : 마음을 졸여서 태우다.
- 초열지옥 (焦熱地獄) : 팔열 지옥(八熱地獄)의 하나. 살생, 투도(偸盜), 사음(邪淫), 음주, 망어(妄語) 따위의 죄를 지은 사람이 가는데, 불에 단 철판 위에 눕히고 벌겋게 단 쇠몽둥이로 치거나, 큰 석쇠 위에 얹어서 지지거나, 쇠꼬챙이로 몸을 꿰어 불에 굽는 따위의 형벌을 준다는 지옥이다.
- 초우하다 (焦憂하다) : 몹시 걱정하다.
- 초작하다 (焦灼하다) : 불에 타거나 태우다.
- 초조로이 (焦燥로이) : 애가 타서 몹시 마음을 졸이는 듯이.
- 초조롭다 (焦燥롭다) : 애가 타서 몹시 마음을 졸이는 듯하다.
- 초조스레 (焦燥스레) : 애가 타서 몹시 마음을 졸이는 데가 있게.
- 초조하다 (焦燥하다) : 애가 타서 마음이 조마조마하다.
- 초초하다 (焦憔하다) : 애를 태우며 근심하다.
- 초황망조 (焦惶罔措) : 초조하고 황급하여 어찌할 줄을 모름.
- 대초열지옥 (大焦熱地獄) : 팔열 지옥의 하나. 살생, 투도, 음행, 음주, 망어의 죄를 지은 사람이 가는데, 뜨거운 불길로 초열지옥보다 더 심하게 고통을 당한다는 지옥이다.
- 초조스럽다 (焦燥스럽다) : 애가 타서 몹시 마음을 졸이는 데가 있다.
- 초토화되다 (焦土化되다) : 초토가 되다.
- 초토화하다 (焦土化하다) : 초토가 되다. 또는 초토로 만들다.
- 고심초사하다 (苦心焦思하다) : 마음을 태우며 애써 생각하다.
- 노심초사하다 (勞心焦思하다) : 몹시 마음을 쓰며 애를 태우다.
- 수소양삼초경 (手少陽三焦經) : 십이 경맥의 하나. 넷째 손가락 끝에서 시작하여 삼초(三焦)에 속하고 심포(心包)에 이어진다.
- 아비초열지옥 (阿鼻焦熱地獄) : 팔열 지옥(八熱地獄)의 하나. 오역죄를 짓거나, 절이나 탑을 헐거나, 시주한 재물을 축내거나 한 사람이 가는데, 한 겁(劫) 동안 끊임없이 고통을 받는다는 지옥이다.
- 초두난액하다 (焦頭爛額하다) : (비유적으로) 어려운 일을 당하여 몹시 애쓰다. 불에 머리를 태우고 이마를 그슬려 가며 불을 끈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십팔사략≫, ≪통감(通鑑)≫, ≪한서(漢書)≫의 <곽광전(霍光傳)>에서 유래한다.
- 초심고려하다 (焦心苦慮하다) : 마음을 졸여서 태우며 괴롭게 염려하다.
- 과초점 거리 (過焦點距離) : 카메라 따위의 렌즈에서, 어떤 거리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에 그 후방이 무한대까지 초점이 맞는 거리. 여기에 초점을 고정한 것이 고정 초점 카메라이다.
- 단초점 렌즈 (短焦點lens) : 초점 거리가 35mm 이하인 광학 렌즈. 초점 거리는 짧지만 가시각이 넓은 특징이 있다.
- 연초점 렌즈 (軟焦點lens) : 부드러운 느낌의 화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특별히 설계한 렌즈. 색 수차(色收差)나 구면 수차(球面收差)를 이용하여, 상(像)의 둘레를 흐리게 표현한다.
- 이초점 렌즈 (二焦點lens) : 서로 다른 초점 거리를 가진 두 부분으로 된 렌즈.
- 장초점 렌즈 (長焦點lens) : 카메라에서, 표준 렌즈보다 초점 거리가 길고 사각(寫角)이 좁은 렌즈.
- 초토화 작전 (焦土化作戰) : 모든 시설이나 물자를 적군이 이용할 수 없도록 모조리 파괴하거나 불을 질러 없애는 작전.
- 공액 초점 (共軶焦點) : 구면 거울이나 렌즈의 광점과 실상의 초점이 서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두 점.
- 자동 초점 (自動焦點) : 사진기나 텔레비전 카메라 따위에서, 자동 장치로 상(像)의 초점을 감광면(感光面)에 자동적으로 합치시키는 일.
- 초성 인산 (焦性燐酸) : 오쏘인산 두 분자가 탈수 반응으로 한 개의 물 분자를 잃고 결합한 이중 인산. 오쏘인산(ortho燐酸)을 200~300℃에서 오래 가열하여 얻는 무기물로, 무색 바늘 모양 결정이며 물, 알코올, 에테르 따위에 녹는다. 세제, 촉매, 과산화물 안정제 따위로 쓴다. 화학식은 H4P2O7.
- 초전 효과 (焦電效果) : 온도 변화에 따라 유전체 결정의 분극 크기가 변화하여 전압이 나타나는 현상. 온도 감지기 따위에 응용된다.
- 초점 거리 (焦點距離) : 렌즈나 구면 거울 따위의 중심에서 초점까지의 거리.
- 초점 심도 (焦點深度) : 렌즈의 초점이 맞는 범위. 초점에 세운 광축에 수직인 면을 광축에 따라 앞뒤로 이동해도 상(像)이 선명하게 보이는 광축상의 범위를 이른다.
- 초점 유리 (焦點琉璃) : 사진기에서, 어둠상자ㆍ주름상자 뒤에 끼워 이를 통하여 초점을 맞추는 유리판.
- 초점 지역 (焦點地域) : 언어 지리학에서, 여러 등어선에 둘러싸인 곳을 이르는 말.
- 초토 작전 (焦土作戰) : 모든 시설이나 물자를 적군이 이용할 수 없도록 모조리 파괴하거나 불을 질러 없애는 작전.
- 초토 전술 (焦土戰術) : 모든 시설이나 물자를 적군이 이용할 수 없도록 모조리 파괴하거나 불을 질러 없애는 작전.
- 켤레 초점 (켤레焦點) : 구면 거울이나 렌즈의 광점과 실상의 초점이 서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두 점.